맨투맨식 전략수립 필요성 제기

 강원도가 '두 번의 실패는 없다'는 각오로 2014 동계올림픽 유치전선에 모든 포화를 쏟아붓고있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내년 7월 4일 과테말라에서 열리는 총회에서 2014년 동계올림픽 개최지를 결정하며 IOC는 지난 1월 신청파일(Bid-File)을 제출받고 이에 대한 현지실사를 14일부터 17일까지 벌인다.

 이미 강원도는 오스트리아 잘츠부르크, 러시아 소치에 맞서 올림픽유치전선에 전열을 가다듬고 있다.

 ▶왜 평창인가 = 평창은 올림픽 개최 여건을 갖춘 곳이라면 기회는 균등하게 주어지는 것이 진정한 올림픽정신에 믿음의 근간을 두고있다. 강원도는 세계 유일의 분단지역에서 남.북이 함께 참여하는 평화와 화합의 제전이 열려야 한다는 명분으로 올림픽이 세계평화에 기여한다는 명분을 내세우고 있다.

 이는 IOC가 추구하는 올림픽 정신과도 맥을 같이하고, 특히 최근 북핵실험 등으로 남북관계가 경색국면을 맞고 있는 상황에서 정치와 스포츠가 별개라는 점을 보여주는 것이 IOC의 이념에도 부합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 강원도는 모든 경기장을 30분 거리 내에 배치해 완벽하게 선수.경기 중심으로 운영될 개최 여건을 갖춘 데다 1조3천억원이 투입되는 대규모의 올림픽 콤플렉스인 알펜시아리조트를 착공하면서 경쟁력을 확보했다고 강원도와 평창유치위측은 강조하고 있다.

 잘츠부르크는 동계스포츠 인프라가 잘 갖춰졌지만 주민 지지도가 낮고, 소치는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고 있으나 국제대회 경험이 없다. 반면 평창은 견고한 국민의 지지에다 풍부한 국제경험, 가장 강력한 정부의 지원과 보증을 지니고 있다는 점도 강점으로 꼽고 있다.

 ▶유치 홍보활동 = 평창유치위는 지난 6월 공식 후보도시로 선정된 이후 숨가뿐 국내외 홍보 활동을 벌이며 사나흘 앞으로 다가온 실사에 승부를 걸고있다.

 유치위는 전국 단위의 각종 행사에 홍보단을 파견하고 각종 이벤트를 개최했으며 현재는 유치를 위한 서명운동을 대대적으로 전개하는 등 다각적, 전방위 노력을 기울여왔다.

 IOC가 10월 1일부터 후보도시의 국제홍보 활동을 허용하면서 아프리카올림픽연합회(ANOCA) 사무총장회의, 남아메리카 대회(ODESUR), 아시아올림픽평의회(OCA)와 유럽올림픽연합회(EOC) 총회 등에 대표단을 파견, 유치 명분과 비전을 알렸다.

 특히 김진선 강원도지사가 지난 11월 북한을 방문, 북측으로부터 2014 동계올림픽 평창 유치 지지 등의 합의를 성사시키고, 최근에는 북측이 지지 서한문을 자크로게 IOC위원장에 발송하도록 해 유치 활동에 새로운 동력을 얻었다.

 또 내년 3월과 4월 오세아니아국가올림픽위원회(ONOC) 총회와 제5회 스포츠 어코드 행사에 각각 참가해 홍보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유치 가능성 = 평창유치위는 유치 가능성을 `50대 50'으로 내다보고 있다. 공식 후보도시 모두 충분한 여건을 갖춰 2010 동계오륜 유치활동 당시와는 모든 환경이 다른만큼 제로 베이스(Zero Base)에서 시작한다는 입장이다.

 그 동안의 국제 홍보활동이 결과를 낙관할 상황은 아니지만 후보도시간의 유치 경쟁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얻으며 우위를 선점한 것으로 자평하고 있다. 여기에 복잡하지만 대륙별 이해관계가 잘 정리되고 국내의 여러 장애요소가 제거된다면 결코 불리하지 않다는 게 평창유치위의 분석이다.

 또 북한 당국의 공식적인 지지를 득표와 직결시키기에는 무리가 있으나 스포츠를 통해 한반도의 안정에 기여할 수 있는 통로를 열어 호재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지실사에서 유치위와 정부, 국회, 해당 시.군 등이 긴밀히 협력해 유치의 당위성과 특장점을 부각시키고, IOC위원들을 움직일 수 있는 경기장 클러스터와 진정성을 제대로 전달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마디로 50대50은 유치에 대해 'YES', 'NO'를 단정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는 최선을 다한 후에 하늘의 천명을 기다려야 하는 진인사대천명(盡人事待天命)이란 사전적의미를 곱씹을 수 밖에 없는 상황.

 ▶전략과 과제 = IOC위원의 51~53표가 과반수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전방위적이고 정밀하게 접근한다는 전략이다. IOC의 윤리규정 내에서 모든 인적네트워크를 가동해 구슬을 주워 담듯 표심을 잡는다는 각오를 다지고 있다.

 하지만 국제스포츠계의 이해관계는 분명히 경계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후보도시의 유치열기와는 상관없이 국제적인 기준과 시각으로 개최지가 결정되기 때문이다.

 2010 동계올림픽 유치활동 당시 '국제사회는 국가이익을 위한 경쟁에 매우 냉혹하다'는 사실을 뼈저리게 경험한 만큼 그동안의 경험과 노하우를
저작권자 © 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