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원 영월군 스포츠파크 실내체육관에서 최문순 강원도지사, 최명서 영월군수, 한국 대표팀을 비롯한 14개국 국가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2018 DSI 국제드론스포츠 챔피언십’ 개막식이 열리고 있다(자료사진). ⓒ2018 참뉴스/이태용
【영월=참뉴스】이태용 기자 = 강원 영월군은 2015년 10월 국토교통부로부터 무인비행장치(드론) 안전성 검증 시범공역으로 선정된 이후 현재까지 총 1,548회의 시험비행이 이루어졌다고 22일 밝혔다.

올해 7월부터는 ‘무인비행장치 저고도 교통관리체계 개발 및 실증시험(UTM)’도 진행 중이며 지난 8월에는 우정사업본부가 드론 택배 배송 실증 비행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바 있다.

또한, 강원도와 함께 국제 드론 스포츠대회를 2017과 2018년 2회 연속 개최했고 산업통상자원부의 한국 로봇 항공기 경연대회도 2회에 걸쳐 유치했다.

지난 해 선정된 드론 전용 비행시험장 구축사업은 국비 60억원이 투입되어 2019년 말 준공을 목표로 공사가 진행 중이다.

이후 국토교통부 산하 항공안전기술원에서 운영할 예정이며 관련 업체들의 드론 개발과 비행시험을 지원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군은 영월공역과 비행시험장 등의 성과를 바탕으로 관련 인프라를 추가 확충하기 위해 덕포 공역 내 국유지와 사유지 총 15필지/13,005㎡를 추가 매입할 계획이다.

영월 공역은 드론 비행 시험을 위한 다양한 조건을 갖추고 있고 타 공역에 비해 안정적인 여건과 수도권 접근성 등 경쟁우위에 있어 향후 발전가능성에 대해 높게 평가 받고 있다.

또, 국토교통부의 항공레저스포츠제전, 산업통상자원부의 한국로봇항공기경연대회, 강원도 드론 레이싱대회 등 드론 도시 이미지 제고에 도움이 되는 관련 행사도 모두 유치해 지역 역량을 높여 나갈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드론산업이 4차산업을 선도하는 신성장 산업으로서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이를 위해 영월군 드론산업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국가정책과 지역이 함께 드론산업을 육성해 나갈 수 있는 여건을 만들 계획”이라고 말했다.

leegija@chamnews.net
저작권자 © 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