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천군새마을회, 직접 기른 채소로 22일 첫 김장

▲ 화천 김치은행 김장김치 담그기 행사가 22일 화천읍 장수식당에서 화천군새마을회 회원과 자원봉사자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사진=화천군청 제공)
【화천=참뉴스】정광섭 기자 = 강원 화천지역 취약계층 식탁의 김치를 공급하고 있는 ‘화천 김치은행’이 22일 올해 첫 김장을 담갔다.

김치은행을 운영하는 화천군새마을회(회장:김영수)는 이날 화천읍 장수식당에서 회원, 자원봉사자 등 1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김장 담그기 행사를 열었다.

화천군새마을회 회원들은 올해 김장을 위해 지난 9월 유휴지 6611㎡에서 재배한 배추 3000포기, 무 1000개를 심었고, 지난 5일 이를 수확했다.

화천 김치은행은 기존에 각 사회단체들이 산발적으로 진행하던 김장김치 나눔행사를 연중 효율성있게 운영하게 위해 지난해 말 전국에서 처음으로 문을 열었다.

화천군과의 협업을 통해 실질적 지원대상자 파악이 가능해짐에 따라 중복지원이나 지원누락 등의 문제점이 말끔히 사라졌다.

특히 화천군이 지원한 저온저장시설 덕분에 겨울 뿐 아니라 사계절 취약계층의 밥상에 김치가 오를 수 있게 됐다.

지난해 출범한 김치은행은 지난해 말부터 현재까지 약 1년 간 70여 명에게 500회의 김치를 지원한 바 있다.

김영수 화천군새마을회장은 “김치은행이 성공을 거두자 전국의 지자체와 사회단체들로부터 벤치마킹 요청이 쇄도하고 있다”며 “맞춤형 지원이 지속될 수 있도록 내실있게 김치은행을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scoop25@chamnews.net
저작권자 © 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