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강원 고성경찰서 금강파출소 한아름 순경

▲ 한아름 순경
강원도 지역은 다른 지역에 비해 일찍 겨울이 찾아오며 많은 눈이 내리는 곳이다. 올 겨울에는 춥고 건조한 날씨가 전망되기 때문에 각별한 안전운전 요령이 필요하다.

교통안전공단에 따르면 겨울철 눈길, 빙판길 등 미끄러운 곡선구간에서의 실험 결과 시속 40km만 넘어도 차량제어가 불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겨울철에는 항상 눈길, 빙판길 등 미끄러운 도로 상황을 염두 하여 운전을 하고, 특히 직선 구간보다는 곡선구간에 진입할 때 반드시 서행하여 미끄러짐으로 인한 사고를 예방해야 한다.

겨울철 안전운전 요령으로는 첫째, 안전거리 확보 및 서행운전이다.

눈길, 빙판길에서는 운전자의 시야에 각종 사물에 대한 인식이 어려워질 수 있고 제동거리가 길어지는 등 각종 위험요소가 증가함에 따라 반드시 앞차와의 안전거리를 확보하고 서행해야 한다.

둘째, 급제동 금지와 엔진 브레이크를 활용한다.

눈길에서의 급제동은 차량의 조향력을 잃기 쉬우므로 아무리 고급 사양의 안전보조장치가 장착된 차량이라고 하더라도 눈길이나 빙판길에서는 급제동을 삼가는 것이 좋다.

또한, 감속시에는 가급적 엔진 브레이크를 활용하고, 앞차와의 충분한 거리 확보를 통해 서서히 멈추는 것이 추돌사고를 예방하는 방법이다.

마지막으로, 2단 출발(HOLD 기능사용)하는 것이다.

미끄러운 눈길과 빙판길에서 기어 1단에서의 출발은 미끄러짐을 유발할 수 있다. 저속에서는 바퀴에 전달되는 힘이 커 마찰력을 잃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수동 변속기 차량은 2단 출발, 자동변속기 차량은 HOLD 기능을 활용해 기어 2단과 3단에서의 운행을 통해 미끄러짐을 예방할 수 있다.

소중한 사람들과 함께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각별한 차량관리와 안전운전을 실천하자.
저작권자 © 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