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명섭 한림성심대학교 관광영어학과 교수

◇ 커피추출 III(뉴스타일의 추출기구)

1. Presso(프레소)

Lever를 이용해서 커피를 추출하는 수동 Espresso Maker이다. 구성은 본체와 portafilter, temper로 구성되어 있다. 본체 위에 있는 cylinder에 뜨거운 물을 붓고, 커피가루를 포터필터에 채운다음 기구 헤드에 장착하고 레버를 올렸다가 내리면서 압력을 가해 맛있는 에스프레소 커피를 추출하는 방식이다.

 

 

2. HandPress(핸드프레스)

수동 펌핑으로 압력을 가해 커피를 추출하는 에스프레소 추출 기구이다. 구성은 본체와 필터로 구성되어 있다. 둥근 부분에 물을 붓고 필터에 커피를 채워 장착한 다음 손잡이 부분에 부착된 피스톤을 이용하여 녹색선까지 압력을 높이고 추출 버튼을 누르면 맛있는 커피가 추출된다. 종류는 파드형과 분쇄형이 있고 파드를 이용할 때는 물을 붓고 파드를 올려 추출하고, 분쇄커피를 이용할 때는 물을 붓고 필터에 커피가루를 채워 추출한다. 그리고 뚜껑을 돌려 잘 잠그고, 버튼을 누르면 바로 추출이 이루어진다.

3. Aeropress(에어로프레스)

2005년 미국의 Aerobie사의 Alan Adler 사장이 발명하였다. 이는 새로운 개념 커피추출기로 주사기 원리를 이용하여 공기압으로 커피를 추출하는 기구이다. 구성은 chamber, plunger, filter cap, paddle, scoop, funnel, 전용 filter로 구성되어 있다. hand drip이나 Flench Press에 비해 짧은 시간에 추출할 수 있다.

 

 

*Inverted method

필터 캡에 종이필터를 넣고, 플런저를 체임버에 끼운 뒤 뒤집어서 분쇄커피를 채우고, 뜨거운 물을 부은 다음패들을 이용하여 원두가 잘 섞이도록 저어주고, 필터 캡을 체임버에 끼운 후 약 30초 정도 기다렸다 다시 뒤집은 후 일정한 압력으로 눌러 추출하면 된다.

4. Clever dripper(클레버 드리퍼)

독특한 형태의 침출식 커피추출기구로 사용이 편리하고 시각적인 효과도 있어 최근에 인기가 있는 추출기구이다. 구성은 본체 하나로 되어 있다. 커피의 맛과 향을 살려 추출할 수 있는 기구로 Infuser 대신 사용할 수 있어 tea ball이나 tea pot으로도 활용 가능하다. 하부의 차단장치를 통해 침출식으로 커피를 추출 한 뒤 컵이나 서버 위에 올리면 차단장치가 위로 올라와 커피가 서버로 내려오는 방식이다. 물을 부은 후 커피가 물에 잘 섞이도록 수회 저어주고, 약 2,3분 동안 커피를 우린 후 클레버를 서버 위에 올려 커피를 추출하면 된다.

5. Grindripper

순수 국산인 블랙와인사에서 개발한 그라인드리퍼란 말 그대로 grinder와 dripper가 함께 있는 추출기구이다. 구성은 원두를 보관 할 수 있는 canister, grinder, server, paper filter 등이 세트로 구성되어 있다. 그라인더 하부는 분쇄도를 조정할 수 있게 되어 있고, 그라인드리퍼용 종이필터를 접어 서버에 끼우고 커피를 그라인딩한 후 뜨거운 물을 커피를 추출하면 되는 아주 간편한 추출 기구이다.

 

글=김명섭 한림성심대학교 관광영어학과 교수

저작권자 © 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