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영월주민과 폐기물 소각문제 논의 ▲이병욱(왼쪽) 환경부 차관이 4일 강원 영월군청 상황실에서 폐기물 소각문제 등에 대한 영월지역 시멘트공장 인근 주민대표와의 간담회를 갖고 있다. ⓒ2009 참뉴스/이태용
【영월=참뉴스】 강원도 영월군은 4일 오후 2시 군청 상황실에서 이병욱 환경부 차관, 박선규 군수, 박용석 부군수, 김형섭 원주지방환경청장 등 33명이 참석한 가운데 영월지역 시멘트공장 인근 주민대표와의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이병욱 차관은 간담회를 통해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자리로서 직접 의견을 듣는 것이 바람직하며 현재 전국적으로 폐석면 문제, 서해안 토양오염 등 많은 문제가 있는 상태로 주민간의 갈등을 수렴해 새로운 방행으로 해결해 나가는 계기가 이 자리를 빌어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또 “시멘트공장 문제는 과학적, 정서적, 역사적 문제가 얽혀 있어 한 면만 강조하면 해결책이 나오지 않는다”며 “법적 다툼보다는 미래 지향적 방법을 찾는 것이 주민, 지자체, 업계 모두에게 이익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동철 공동 위원장과 김용복 이장은 “주민들은 너무 불안하고 살수 없으니 정부차원의 이주대책 등을 고려해줄 것을 바란다”며“이주가 어렵다면 폐기물 소각에 대한 결정 만큼은 주민들이 결정권을 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특히 서면 등 시멘트공장 인근 주민들은 최근 환경부 건강검진 결과, 유효조사자의 47.1%가 만성폐쇄성폐질환 유소견자로 나타나자 특별법 제정과 건강특구 지정, 이주대책 마련, 폐기물 소각 전면금지 등을 정부에 요구하고 있다.

환경부 관계자는 “지난 해 1차조사 중금속 영향조사는 큰 문제가 없었으며 2차 조사는 전문가들과 판단 처리 할 것”이라며“현재 상당부분 제도 보안과 개선 중에 있으며 투입 폐기물 관리강화, 신고외의 폐기물 및 독성이 강한 폐기물 투입금지, 신고시스템에서 허가 시스템 개선 등 여러 가지 대안을 모색 중이다”고 밝혔다.

변병호 기자 oneyahwa@chamnews.net

저작권자 © 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