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동행 서비스, 치매치료 관리비 지원, 특수건강검진 지원 등

강원 평창군은 올해부터 처음 시행하는 행복한 어르신 복지를 위한 사업을 다양하게 추진해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건강한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기로 했다. (사진=평창군청 제공)
강원 평창군은 올해부터 처음 시행하는 행복한 어르신 복지를 위한 사업을 다양하게 추진해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건강한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기로 했다. (사진=평창군청 제공)

【평창=참뉴스】정광섭 기자 = 강원 평창군은 올해부터 처음 시행하는 행복한 어르신 복지를 위한 사업을 다양하게 추진해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건강한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겠다고 21일 밝혔다.

평창군에 따르면 올해부터 만 65세 이상의 병원진료가 필요한 재가노인을 대상으로 ‘어르신 병원동행 서비스’를 지원한다. 

시간당 5000원(기본 1시간 5000원, 추가 30분당 1500원, 기초생활수급자ㆍ차상위계층 기본 1시간 1000원 추가 30분당 500원])의 비용으로 접수, 수납, 이동 안내, 처방전 및 약품수령, 진료정보 보호자 전달 등 병원이용에 대한 전반적인 보호자 역할 서비스를 제공받게 된다.

또 치매 환자 및 가족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자 기존 기준중위소득 120%에서 140%로 확대해 월 3만원, 연 최대 36만원의 치매치료관리비(치매 관련 당일 진료비, 약제비)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이와 함께 평창군이 올해 처음 시행하는 사업인 고령농업인 특수건강검진 지원사업은 각종 질환의 조기 예방 및 치료를 통한 고령농업인 삶의 질 제고를 위해 고령농업인당 본인부담금의 50%, 최대 15만원의 검진 비용을 지원하기로 했다.

올해 943명의 사업대상자를 최종 선정하였으며, 이달 중으로 사업대상자 대부분의 건강검진을 완료해 고령농업인의 농작업 관련 질환 예방 및 건강 증진에 적극 노력할 계획이다.

아울러 평창군은 어르신들의 안정적 생활을 위해 저소득 어르신 건강보험료 지원,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응급안전알림서비스 운영, 저소득 어르신 식사 배달 지원, 장수식당 등을 지속 추진하기로 했다.

심재국 평창군수는 “올해 처음 시행하는 신규사업을 통해 육체적ㆍ정신적ㆍ심리적 맞춤형 노인복지서비스 강화와 여유로운 노후생활 기반 조성으로 활기차고 안정적인 행복한 어르신 복지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scoop25@chamnews.net

저작권자 © 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