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천군청 전경. (자료사진 ⓒ홍천군)
홍천군청 전경. (자료사진 ⓒ홍천군)

【홍천=참뉴스】정광섭 기자 = 강원 홍천군은 2025년 예산편성을 위한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을 공모한다고 11일 밝혔다.

주민참여예산제도는 주민이 일상생활에서 겪은 불편사항이나 개선해야 할 사항을 직접 사업으로 제안하여 예산에 반영함으로써 예산과정에 투명성과 공정성을 확보하는 제도이다. 

대상은 홍천군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신청기간은 4월 30일까지이며 공모분야는 군 정책사업과 읍ㆍ면 지역사업으로 구분하여 제안할 수 있다. 

군 정책사업 제안분야는 △군민의 삶의 질 향상, 복지 △문화ㆍ관광 진흥, 경제발전 △지역 및 도시개발, 투자사업 △여성ㆍ청소년ㆍ청년을 위한 사업이다.  

읍ㆍ면 지역사업 제안은 어느 특정 마을에 국한되지 않고 고르게 지역발전을 도모하는 읍ㆍ면 단위의 사업이다. 

단, △예산편성과 관련 없는 단순 민원ㆍ건의 △읍ㆍ면 주민숙원사업으로 해결 가능한 마을안길, 도수로 등 관련 공사 △특정인이 수혜자가 되거나 선심성 사업 △군 자체적으로 우선순위에 의해 추진되는 사업 △특정 지역축제 등 의 행사성 사업은 이번 공모에 제외된다. 

접수는 군 홈페이지 접속 후 → 참여ㆍ소통 → 주민참여예산 → 예산편성에 바란다를 통해 온라인으로 접수할 수 있다.

또는 주소지 읍ㆍ면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거나 우편으로 접수할 수 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각 읍ㆍ면사무소나 군 기획감사실 예산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홍천군 관계자는 “홍천군과 읍ㆍ면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제안사업을 내년도 예산편성에 반영하고자 공모를 실시하고 있다”며 “다양한 사업이 발굴될 수 있도록 군민 여러분의 많은 참여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scoop25@chamnews.net

저작권자 © 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