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산골생태유학 1학기 일정이 본격 시작했다. (사진=인제군청 제공)
2024년 산골생태유학 1학기 일정이 본격 시작했다. (사진=인제군청 제공)

【인제=참뉴스】정광섭 기자 = 강원 인제군이 2024년 산골생태유학 1학기 일정을 본격 시작했다.

6일 인제군에 따르면 올해로 3년 차를 맞은 인제군 산골생태유학 프로그램은 지난 2022년 2학기 7명으로 시작해 지난해 1학기 22명, 2학기 26명으로 매해 참여 학생 수가 증가하고 있다.

올해 1학기 유학생 수는 총 32명으로 이중 신규 학생이 17명, 전년도 2학기에서 유학생활을 연장한 학생이 15명이다. 유학생 포함 가족까지 총 60명이 인제군 전입신고를 마쳤다. 

인제군은 지난달 28일 학부모를 대상으로 오리엔테이션을 개최해 아이들의 참여할 프로그램과 낯선 농촌생활 시 유의사항 등을 안내하며 유학생활 준비를 도왔다. 

유학생들은 백담마을 용대초(11명), 달빛소리마을 월학초(14명), 설피마을 진동분교(7명)에서 1학기 일정을 진행할 예정이다. 도시를 떠난 아이들은 6개월간 자연에서 마음껏 뛰어놀며 지역 생태ㆍ문화ㆍ역사를 배우게 된다. 

프로그램 운영을 맡은 산골생태유학센터는 골프, 서핑, 생태체험, 농촌문화체험 등의 프로그램과 함께 원어민 화상영어, 1인1악기 배우기, 생존수영 등 다양한 특화 프로그램도 제공할 예정이다.

아울러 DMZ평화생명동산의 ‘토종종자 지킴이 교육’과 가리산리 마을에서 진행하는 ‘자연환경 해설사와 함께하는 자연아 놀자’ 등 지역 체험 프로그램을 적극 활용해 아이와 부모가 함께 배우며 인제를 알아가는 시간도 마련했다.

인제산골생태유학 프로그램은 아이들 웃음소리를 듣기 힘들었던 마을 주민들에게도 큰 환영을 받고 있다. 

특히 지난 2022년 전교생 1명으로 폐교 위기에 놓였던 진동분교는 올해 유학생 7명에 새로운 전학생까지 1명 늘면서 학생 수가 9명으로 늘었다. 

한편 인제산골생태유학은 당초 강원특별자치도 지역균형발전 시범사업으로 2023년말 종료될 예정이었지만 인제군은 지난해 8월 행안부 고향올래(GO鄕 ALL來) 공모사업에 선정, 오는 2025년까지 유학사업을 추진하게 됐다.

산골생태유학센터 관계자는 “산골생태유학 프로그램으로 도시 아이들에게는 자연 친화적 교육환경 제공하고, 시골 작은 학교와 지역 공동체를 활성화하고 있다”며 “지속적인 유학생 수 증가와 유학 기간 연장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scoop25@chamnews.net

저작권자 © 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