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천군 숲가꾸기 사업. (사진=화천군청 제공)
화천군 숲가꾸기 사업. (사진=화천군청 제공)

【화천=참뉴스】정광섭 기자 = 강원 화천군이 추진 중인 숲가꾸기 사업이 본래 목적인 대형산불 예방은 물론 인근 마을에 난방연료까지 지원하는 효과를 내고 있다. 

화천군은 지난 24일 간동면 방천리 일대 군유림에서 ‘2023년 산불예방 숲가꾸기’사업을 진행했다. 

이날 사업으로 발생된 목재 등의 부산물 40여t은 인근 방천리 마을 10개 농가와 간동면 유촌리 산림탄소순환마을에 난방연료로 전달됐다. 

에너지 비용 부담에 고심하던 주민들 입장에서는 숲가꾸기 사업이 효자나 다름없는 셈이다. 

화천군이 매년 진행 중인 숲가꾸기 사업은 산불 발생 시 생활권 피해 확산을 사전에 대응하기 위해 민가 주변 산림의 나무를 일정한 간격으로 솎아베기 후 발생한 부산물을 수집하는 재해예방 사업이다. 

화천군 숲가꾸기 사업. (사진=화천군청 제공)
화천군 숲가꾸기 사업. (사진=화천군청 제공)

올해의 경우 지난달부터 간동면 방천리 일대 약 89㏊ 면적의 산림에서 숲가꾸기가 진행되고 있다. 

이 지역 소나무를 비롯해 각종 수종의 나무들이 섞여 빽빽이 자라는 곳으로 인근 민가, 농지와 연접해 있다.  

이에 따라 군은 소나무류 등 화재에 취약한 수종은 적정 밀도로 조정하고, 내화력이 강한 활엽수 등의 수종은 보호하며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화천군은 화천지역 산림들 중 숲가꾸기가 필요한 곳에서는 솎아베기와 가지치기, 산물수집 등으로 산림 내 연소 물질을 줄여 대형산불 등 재해에 강한 산림으로 키워나갈 계획이다. 

최문순 화천군수는 “기후변화로 인해 대형산불 발생 위험이 높아지고 있다”며 “체계적인 숲가꾸기 사업으로 산불에 강한 산림을 조성해 군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scoop25@chamnews.net

저작권자 © 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