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회하지 않을 경우 사회단체와 협력해 단체행동 불사 시사

양구군청 전경. (자료사진 ⓒ양구군)
양구군청 전경. (자료사진 ⓒ양구군)

【양구=참뉴스】정광섭 기자 = 강원지역 시군체육회장 협의회와 스포츠재단 설립 지자체간의 갈등이 표면화 되고 있는 가운데 해당 지자체가 발끈하고 나섰다.

양구군은 11일 “지난 8일 영월에서 열린 강원특별자치도 시군체육회장협의회 간담회에서 가결된 안건과 관련, 양구군은 지역경제에 미치는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대응 방안을 조속히 마련해 강력하게 대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먼저 최대한 빠른 시간에 도체육회장을 만나 양구군과 양구군체육회(회장 윤종호), 양구군스포츠재단(이사장 서흥원 양구군수)의 의견을 전달해 도체육회의 이해와 협조를 구하고, 협의회가 가결안 안건의 부당함을 강력하게 피력할 계획이다.

양구군은 뿐만 아니라 정식 회의가 아닌 간담회에서 안건을 상정해 가결한 협의회의 행위가 과연 적법한지에 대한 의문이 있으며, 협의회가 이 안건을 철회하지 않을 경우 양구지역 사회단체와 협력해 단체행동에 나설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았다.

양구군의 경우 기존에 군에서 하던 업무를 스포츠재단을 설립해 운영하도록 하고 있음과 동시에 체육회와 재단 간에 전혀 문제 없이 매우 협조적인 관계를 유지하며 잘 추진하고 있다는 것이다.

양구군은 각 지자체의 특성과 상황에 맞게 스포츠마케팅을 추진하면 되는 것이지 왜 타 지자체 내부의 문제로 인해 양구군이 피해를 입어야 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또 스포츠재단이 관선 체육시대로 돌아가 대한민국 체육을 분열과 파행의 소용돌이로 몰아넣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주장하는 협의회의 주장은 이번 사태의 본질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정치’라는 단어에 함몰된 A지자체와 체육회 간 갈등을 부추기고, 결국 협의회와 다른 지자체 및 체육회들도 함께 수렁에 빠지는 결과만 낳게 될 것이라고 양구군은 판단하고 있다.

양구군은 지난 1990년대 말부터 20여 년 동안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스포츠마케팅을 주력사업 중 하나로 추진해오면서 이제는 ‘스포츠 메카’로서의 이미지를 구축했으며, 여기에 안주하지 않고 한 단계 더 나아가기 위해 종합스포츠타운 조성사업을 추진하는 등 스포츠 인프라 확장에 적극 힘쓰고 있다고 피력했다.

그 결과 지난해에는 18개 종목에 걸쳐 108개 대회를 개최하고, 10개 종목 77개 팀의 전지훈련을 유치해 연인원 26만7600여 명이 방문함으로써 총 186억 원의 경제효과를 거뒀다.

지난 2020년 코로나19가 발생하면서 경제효과가 110억여 원으로 크게 감소했으나 2021년 176억 원을 기록하면서 회복세를 보이기 시작했으며, 지난해 186억 원의 경제효과를 기록하면서 코로나19 이전 연간 200억 원을 상회하던 모습으로 서서히 회복하고 있다.

올해에도 이달 현재까지 16개 종목에 걸쳐 72개 대회를 개최하고, 11개 종목 67개 팀의 전지훈련을 유치해 170억 원의 경제효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양구군스포츠재단은 지난해 9월1일 지역 스포츠산업의 발전과 스포츠마케팅의 내실화를 위해 출범했다. 이를 위해 양구군은 2021년 9월 스포츠재단 설립 타당성에 대한 주민 의견을 수렴하고, 같은 해 10월 설립 타당성 검토용역을 거쳤다.

이어 지난해 2월 설립 및 운영 조례를 제정하고, 같은 해 7월 재단발기인 창립총회를 거쳐 스포츠재단 정식 출범이 이뤄졌다.

양구군은 스포츠 관련 기관의 통합 운영관리, 국내외 각종 대회 및 전지훈련 유치, 스포츠도시 브랜드 가치 제고를 위해 5억 원의 군비를 재단에 출연했다.

출범 1년이 경과한 양구군스포츠재단은 그동안 스포츠마케팅 진흥정책 개발, 스포츠대회 개최, 전지훈련 유치 및 후원, 지역경제 활성화 및 농가소득 증대를 위한 스포츠마케팅 사업, 지역 내 체육시설 관리 및 운영 등의 업무를 수행하며 지역경제 활성화에 일익을 담당해왔다.

김영미 양구군스포츠재단 사무국장은 “양구군의 스포츠마케팅은 인구감소와 지역소멸 위기를 벗어나기 위한 핵심사업”이라며 “이를 수행하고 있는 스포츠재단은 지역 내 소비 진작, 농특산물의 홍보와 판매 증대를 통한 경제 활성화, 그리고 도시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중심 역할을 해오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협의회의 이 같은 근시안적인 대응은 애꿎은 양구군민의 피해를 불러오고, 선수들의 경기력 향상을 저해할 수 있으며, 자칫 상급학교 진학을 목전에 두고 있는 선수들의 앞길을 막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음을 자각하고, 이제라도 철회하고 사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scoop25@chamnews.net

저작권자 © 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