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秋)억해 기(記)억해, 시월의 첫 단풍’ 주제

▲ 선홍빛 단풍을 배경으로 한 단풍 조각배가 아름다운 풍경을 연출하고 있는 ‘추(秋)억해 기(記)억해, 시월의 첫 단풍’ 제10회 철암단풍축제가 12일 강원 태백시 철암초등학교 앞 철암천 단풍군락지에서 개막한 가운데 가을옷으로 갈아입은 울긋불긋 오색단풍 향연이 한창이다. ⓒ2019 참뉴스/이태용
【태백=참뉴스】이태용 기자 = 선홍빛 단풍향연이 장관인 ‘제10회 철암단풍축제’가 12일 강원 태백시 철암초등학교 앞 철암천 단풍군락지에서 막을 올렸다.

철암단풍축제위원회(위원장 정정환)는 이날 오후 2시 철암천 단풍군락지 특설무대에서 류태호 태백시장, 염동열 국회의원, 문관호 시부의장, 시ㆍ도의원, 관광객, 주민 등 1천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단풍축제 개막식을 갖고 3일간 축제 일정에 들어갔다.

정정환 철암단풍축제위원장은 환영사에서 “국내 단풍축제 시작을 알리는 철암단풍축제는 해를 거듭하면서 강원남부권 대표 가을나들이 명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며 “참여와 즐거움이 가득한 오색향연의 장으로 관광객들을 초대한다”라고 말했다.

▲ 정정환 철암단풍축제위원장이 12일 강원 태백시 철암초등학교 앞 철암천 단풍 군락지에서 열린 ‘제10회 철암단풍축제’ 개막식에서 환영사를 통해 관광객들을 강원남부권 대표 가을나들이 명소로 초대하고 있다. ⓒ2019 참뉴스/이태용
류태호 태백시장은 축사에서 “2009년 철암천 단풍군락지에서 소박하게 시작한 철암단풍축제는 어느덧 10회를 거듭하면서 전국에서 관광객이 찾아오는 대표적인 가을축제로 유명세를 타고 있다”며 “아름답고 풍성한 단풍만큼 지역에 활력과 희망을 주는 화합의 장이 되기를 소망한다”라고 단풍축제 개막을 축하했다.

올해로 10회째를 맞는 철암단풍축제는 ‘추억해, 기억해 시월의 첫 단풍!’을 주제로 국내 최고원도시 태백의 아름다운 가을을 알리는 지역대표 축제이다.

만산홍엽을 배경으로 흐르는 1300리 낙동강 상류 지류인 철암천과 단풍 조각배 4척이 연출하는 가을풍경은 매년 이맘때 물감을 뿌려 놓은 듯 산자수려한 한폭의 아름다운 수채화를 자아내고 있다.

▲ 류태호 강원 태백시장이 12일 태백시 철암초등학교 앞 철암천 단풍군락지에서 열린 ‘추(秋)억해 기(記)억해, 시월의 첫 단풍’ 제10회 철암단풍축제’ 개막식에서 오색향연이 물씬한 단풍축제로 관광객들을 초대하고 있다. ⓒ2019 참뉴스/이태용
▲ 12일 강원 태백시 철암초등학교 앞 철암천 단풍군락지에서 선홍빛 단풍을 배경으로 한 단풍 조각배가 아름다운 풍경을 연출하고 있는 ‘추(秋)억해 기(記)억해, 시월의 첫 단풍’ 제10회 철암단풍축제 개막식이 열리고 있다. ⓒ2019 참뉴스/이태용
철암단풍축제는 태백시의 전폭적인 지원과 폐광지역 관광자원화 사업으로 메인무대, 단풍테마파크, 전망대 설치와 단풍군락지 확장 등 ‘철암단풍향기마을’로 조성하고 주민주도로 매년 축제를 개최하고 있다.

올해 단풍축제는 개막 전날인 지난 11일부터 철암 어르신 실버가요제와 문화공연, 불꽃놀이가 단풍축제 특설무대에서 펼쳐졌다.

또한, 개막식이 열린 12일 철암단풍 그리기대회와 BTS(보통사람) 노래자랑 예선, 청소년 댄스동아리 경연대회, 플래시몹, EDM 페스티벌이 오후 8시까지 쉴 새 없이 이어진다.

축제 마지막 날인 오는 13일 고운 빛깔의 철암 단풍과 함께 가을의 정취를 느껴보는 철암단풍길 걷기대회와 보통사람(BTS) 노래자랑 결선이 열린다.

▲ 선홍빛 단풍을 배경으로 한 단풍 조각배가 아름다운 풍경을 연출하고 있는 ‘추(秋)억해 기(記)억해, 시월의 첫 단풍’ 제10회 철암단풍축제가 12일 강원 태백시 철암초등학교 앞 철암천 단풍군락지에서 개막한 가운데 가을옷으로 갈아입은 울긋불긋 오색단풍 향연이 한창이다. ⓒ2019 참뉴스/이태용
이밖에 단풍군락지 일원에서는 쇠바우 사진전과 단풍 소망잎 달기, 사금 캐기, 민물낚시 등 전시ㆍ체험행사가 마련되며 특설무대 옆에 마련된 홍보ㆍ체험부스에서는 단풍을 주제로 컬러비즈와 냅킨아트, 브로치, 압화 거울, 수제 초콜릿 만들기를 해볼 수 있다.

또, 푸드코트에서는 추억의 도시락과 단풍 카페, 다양한 향토 먹거리 부스, 푸드트럭 등이 단풍축제를 찾은 시민과 관광객들에게 또 하나의 즐거움을 한 아름 선사한다.

한편, 강원남부권 대표 가을나들이 명소인 해발 600m 철암단풍 군락지는 고생대 자연사의 보고인 동점 구문소에서 철암 시가지와 낙동강 상류 지류인 철암천을 따라 0.3㏊ 규모로 장관을 이루고 있다.

leegija@chamnews.net

저작권자 © 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