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생존권 사수 위한 국방개혁 2.0 전면수정 요구

▲ 7일 서울 용산 국방부 정문에서 조인묵 양구군수가 2사단 해체 철회 피켓을 들고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사진=양구군청 제공)
【양구=참뉴스】정광섭 기자 = 강원 양구군민을 포함한 2사단 해체철회 범군민추진위원회 및 노도부대전우회는 오는 9일 국방부와 국회 앞 정문에서 궐기대회를 연다.

7일 양구군에 따르면 국방부의 국방개혁 2.0 일환으로 추진 중인 군부대 통ㆍ폐합 작업이 본격화 되면서, 관내 주둔 육군 2사단이 올해 말까지 해체가 예정되어 있어, 양구군은 인구급감과 지역 상경기 붕괴로 지역경제 타격은 물론 지역의 생존권이 위협받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양구군민과 각급 기관ㆍ사회단체장들로 구성된 범군민추진위원회는 9일 국방부와 국회 앞에서 접경지역의 존립과 주민생존권을 위협하는 국방개혁 2.0의 전면수정을 요구하는 공동위원장 호소문과 성명서를 발표하고 피켓시위를 전개하기로 했다.

범군민추진위는 국방부 앞 궐기대회를 마치고 △국방개혁 2.0의 전면수정과 추진시기 순연시행 △군(軍) 유휴부지 발생 시ㆍ군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매각 △국방부의 교육ㆍ복지시설 유치 등 대규모 국책사업 추진 △지역경제 위기 극복을 위한 ‘평화지역 재정지원 특별법’ 마련 등을 요구하는 건의문과 2사단 해체철회 서명부를 국방부에 전달할 계획이다.

집회 참가자들은 국방부 집회를 마치고, 오후 국회 앞으로 장소를 이동해 궐기대회를 이어갈 예정이다.

이에 앞서 범군민추진위는 지난달 29일부터 국방부와 국회 앞에서 릴레이 1인 시위를 이어나가고 있다.

양구군의회(의장 이상건)를 시작으로 10월 31일까지 3개월 동안 군여성단체협의회, 한국지체장애인협회군지회, 바르게살기운동양구군협의회, 양구군번영회, 한국자유총연맹양구군지회, 군새마을회, 새마을지도자군협의회, 군해병대전우회 등 지역 내 24개 기관ㆍ단체가 참여하고 있으며, 7일에는 조인묵 양구군수가 릴레이 1인 시위를 벌였다

양구군과 범군민추진위원회는 지난 60여년간 안보와 규제로 희생을 감내해온 지역주민들을 무시하고 추진하는 국방개혁 2.0에 대해 생존권 수호차원에서 적극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scoop25@chamnews.net
저작권자 © 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