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제지역 흙탕물 피해지역 주민대표 간담회

▲ 강원 양구 해안(만대천)에서 내려온 흙탕물과 북한에서 내려 오는 맑은 물이 대조를 이루고 있다. (사진=인제군청 제공)
【인제=참뉴스】정광섭 기자 = 30년 간 이어지고 있는 강원 인제지역의 흙탕물 피해해결을 위한 적극적인 공론화가 시작됐다.

인제군은 지난 31일 인제군청 대회의실에서 인제지역 흙탕물 피해지역 주민대표 간담회를 통해 흙탕물 피해발생에 따른 현안사안을 논의했다.

이날 간담회는 군 관계자를 비롯해 인북천시민모임, 내린천보존회, 상남면 주민대표 등 약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특히 기린과 상남 지역 주민들의 내린천 시민모임 결성을 위한 정보교류 및 흙탕물 피해에 따른 시민단체 활동과 대처방안 등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그동안 흙탕물 저감을 위해 다양한 대책에도 불구하고 수십 년 간 흙탕물로 인한 피해발생이 지속됨에 따라 군은 지난해 ‘흙탕물 발생에 따른 인제군 피해산정 연구용역’을 발주해 추진 중으로 피해사례 조사 등을 통해 향후 문제 해결을 위한 정책적 발굴 수단으로 활용 할 예정이다.

인제군은 내년 3월말 연구용역 결과가 나오면 흙탕물로 인한 피해액을 산정을 구체화 하는 한편, 인근 지자체와 환경부 등에 적극적인 대책 마련을 요구할 방침이다.

인제군 관계자는 “정기적으로 서화면과 기린ㆍ상남면 주민들을 대상으로 흙탕물 피해지역 주민 간담회를 갖고 흙탕물 피해로 인한 주민 간 공감대 확산과 함께 정보교류가 이뤄질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인제 지역은 매년 우기철과 갈수기 집중호우 시 마다 인북천과 내린천은 흙탕물로 변해 이로 인한 내린천 래프팅 등 지역 관광 뿐 아니라 생태계 파괴, 농작물 피해 등 악영향을 미치고 있어 사회적 문제로 지적돼 왔다.

scoop25@chamnews.net
저작권자 © 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