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면온도 약 20도 가량 낮추는 효과

【춘천=참뉴스】서윤정 기자 = 도심열섬현상을 완화하고 미세먼지를 줄이는 ‘클린로드시스템’이 8월 1일부터 가동된다.

31일 춘천시에 따르면 35억원을 들여 클린로드 시스템을 13곳에 설치할 예정이며 현재 7곳에 대한 공사를 완료했다.

현재 클린로드시스템이 구축된 구간은 강원도청~중앙로터리, 대룡공원~스무숲사거리, 석사대우아파트~우석중, 청실아파트~롯데마트, 강원대 동문~춘성할인마트, 터미널사거리~온의사거리, 몸짓극장~효제초교 7개구간으로 총 4.5㎞다.

나머지 6개 구간에 대한 공사도 올해 안에 설치를 완료할 방침이다.

설치 구간은 도로경사가 있는 구간이나 시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도로를 중심으로 선정했다.

클린로드시스템은 도로 중앙선이나 차도 양쪽에 관을 설치한 후 물을 분사해 도로 온도를 낮추는 방식이다.

지난 6월 후평동에서 시범 가동한 결과 표면온도가 물 분사 전 55도에서 물 분사 후 35도로 약 20도 가량 낮아졌다.

이처럼 클린로드시스템은 폭염으로부터 시민들을 보호할 수 있는 장치로 폭염특보 발효 시 가동된다.

또 겨울에는 도로 결빙으로 인한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친환경염수를 이용한 염수 분사 장치로 활용할 예정이다.

춘천시 관계자는 “클린로드시스템이 본격 운영되면 도심지 열섬현상을 저감시켜 시민에게 쾌적한 주거환경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클린로드 가동 시 바닥이 미끄러울 수 있으니 안전운행 협조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춘천시는 지난 5월 봄내(春川) 바람길 조성을 통한 도시열섬에 강한 스마트 춘천 만들기라는 주제로 포럼을 개최했다.

도시열섬 완화를 위한 춘천시 미기후분석 바람길 확보방안을 위한 연구용역을 진행중이다.

seoyj333@chamnews.net
저작권자 © 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