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상류 물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방안 논의

▲ 원주지방환경청은 27일 청내에서 물관련 유관기관, 민간단체,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한강상류 통합 물관리 상생협의회’를 개최했다. (사진=원주지방환경청 제공)
【원주=참뉴스】정광섭 기자 = 환경부 원주지방환경청은 27일 청내에서 물관련 유관기관, 민간단체,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한강상류 통합 물관리 상생협의회’를 개최해 한강상류 물문제 해소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협의회 앞서 강원도, 충청북도 지역내 물 관련 현안사항인 남한강 상류 흙탕물 문제, 매년 반복되는 봄철 영동지역 물부족 문제, 제천천 녹조문제에 대해 유관기관 실무자, 지역주민과 민간단체로 구성된 실무분과에서 구체적인 해소방안을 마련했다.

이날 협의회에서는 남한강 상류 유역의 흙탕물을 줄이기 위해 비점오염 저감시설 및 고랭지밭 관리 강화, 민간 거버넌스 활성화, 이와 관련한 제도 개선을 추진하기로 협의했다.

지자체에서는 저감시설 유지관리를 위한 전담조직 및 인력을 확보하도록 하고, 저감시설의 효율 개선ㆍ보수를 위한 관리 예산을 현실화하여 비점오염 저감시설이 적정하게 운영되어 최적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도록 관리할 예정이다.

또 고랭지밭 지리정보시스템을 연말까지 구축하여 불법개간 행위 단속, 국ㆍ공유지 신규임대 제한 및 계약 연장시 토사유출방지 조건 명시, 경사면 토석채취행위 단속을 실시하여 고랭지 밭의 관리를 강화할 계획이다.

아울러, 거버넌스를 구성ㆍ운영하여 지역주민들의 자발적인 흙탕물 저감활동을 지원하고, 비점오염 저감시설 유지관리 강화 방안, 계단식 농경지 전환, 시ㆍ군의 책임 강화를 위한 제도개선(안)을 올해 하반기에 마련해 환경부에 건의할 계획이다.

협의회에서는 충주호 유입지천인 제천천 하류의 녹조문제 해결을 위해하수처리구역 미포함 지역에 대한 처리구역 편입 노력, 운영관리가 미흡한 개인하수처리시설의 컨설팅, 오염원에 대한 정확한 원인분석 및 조사를 통해 물환경 개선모델을 구축하여 개선대책에 대한 사업화 추진으로 제천천 녹조를 줄이기로 협의했다.

이와 함께 영동지역의 갈수기 가뭄에 대비해 속초시와 강릉시에 지하수 개발,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 취수원 다변화 방안 마련 등을 통해 비상시 물부족량을 확보하고 물 절약 실천운동, 빗물 재이용 확대의 노력도 병행하기로 협의했다.

박연재 원주지방환경청장은 “한강상류 통합 물관리 상생 협의회는 물 관련 유관기관과 전문가, 시민단체, 지역 주민이 함께 강원도, 충청북도의 근본적인 물 문제에 대해 논의의 장으로서 구심점 역할을 하여, 한강 상류 물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scoop25@chamnews.net
저작권자 © 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