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백=참뉴스】이태용 기자 = 강원 태백시 장애인직업재활시설인 강원복지회(태백장애인근로사업장)가 조달물자 구매입찰 (나라장터)에서 육군 미용티슈 조달에 낙찰되는 쾌거를 이루어 냈다.

조달청이 운영하는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나라장터, KONEPS)은 모든 공공분야의 물품, 시설, 용역 등 기타 업무에 대한 입찰공고, 업체등록, 계약체결, 대금 지급 등 조달 전 과정을 온라인으로 처리하는 쇼핑몰이다.

또한, 일반 인터넷 쇼핑몰에 비해 입점 절차가 복잡하고 조건이 까다로울 뿐만 아니라 나라장터 입점자차체가 다수공급자구매(MAS)에 대행되는 제품이거나 우수 조달요건에 국내제조 및 공장등록증이 기본적으로 갖추어져 있어야 한다.

조달청 물품구매 적격심사 세부기준은 추정가격 10억원 이상 제조자로 한정하는 물품 제조입찰 적격심사는 물품 납품이행 능력 뿐만아니라 기술능력, 경영상태 신인도까지 평가대상이므로 평소에 업체의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운영이 바탕이 되어있어야 한다.

특히 강원복지회(태백쟁애인근로사업장)의 이번 낙찰 건은 3,970,127,700원에 해당하는 물량으로 국내 굴지 제지업체와 중견업체와 경쟁해 이루어낸 성과라 더욱 의미가 크다.

강원복지회는 장애인복지법 제 58조에 의한 장애인복지시설로 근로능력은 있으나 일반기업 취업이 힘든 중증장애인들에게 직업훈련과 일자리를 제공하고 자체 수익을 창출하는 장애인 직업재활시설로 보건복지부지정 중증 장애인 사업장이다.

주 생산품은 각종 화장지, 종이컵, 비닐봉투, 물티슈 등으로 전국단위로 판매하고 있으며 특히 화장지 등은 그 품질을 인정받아 인천국제공항공사, 강원랜드 ,각종 공공기관에 납품되고 있다.

또한, 25년 전통의 강원복지회는 총 상근 근무인원 43명으로 지역장애인들의 직장이면서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역할은 물론 평소에도 태백장애인복지관 후원 등 지역사회공헌 활동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

강원복지회에 따르면 미용티슈 군납을 시작하게 되면 한달 평균 물량 예상은 총 3407박스로 화장지 특성상 상품자체가 부피가 크고 위생용품인 만큼 위생적인 적재창고가 필요해 미용티슈를 적재할 공간 장소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또한, 미용 티슈의 원료가 100% 천연펄프인 만큼 초기물량 납품을 위한 원자재 확보와 군납 수요를 맞추기 위한 운영자금이 필요하다.

또, 현재 미용티슈 생산라인이 수동작업 설비로서 전 육국에 미용티슈 물량을 책임지는 만큼 기계설비 확충이 필요해 지자체와 도차원의 관심과 지원이 절실히 필요한 것으로 알려졌다.

강원복지회 이경희 원장은 “미용티슈 물량 공급이 원활히 이루어지면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과 장애인 일자리 고용유지는 물론 15명의 장애인 고용창출이 이루어 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leegija@chamnews.net
저작권자 © 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