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기술과정, 인문계 유턴 대학생 45%차지

▲ 4일 한국폴리텍Ⅲ대학 춘천캠퍼스에서 열린 2019학년도 입학식에서 이상권 학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폴리텍Ⅲ 춘천캠퍼스 제공)
【춘천=참뉴스】정광섭 기자 = 한국폴리텍Ⅲ(강원)대학은 4일 2019학년도 입학식을 춘천, 원주, 강릉캠퍼스 강당에서 각각 개최했다.

입학식에는 이상권 학장을 비롯한 교직원과 신입생 1015명(2년제 산업학사학위과정 246명, 1년제 전문기술과정 769명), 학부모 등 1200여 명이 참석했다.

글로벌 금융위기와 경제적 환경 악화로 심각한 취업난이 계속되는 가운데 2019학년도 신입생 중 학위과정은 19%, 전문기술과정은 45%가 고학력자였다.

이들은 학벌이나 스펙 등 간판보다 실속을 찾는 유턴 학생들이다. 신입생 입학경쟁률은 학위과정이 4.3:1, 전문기술과정이 2:1이었고, 특히 춘천캠퍼스 학위과정 전기과는 6.2:1로 가장 높았다.

신입생 출신지역을 분석한 결과 강원지역이 75%, 서울경기지역이 18%, 기타 지역이 7%로 강원지역 학생들이 월등히 많았다.

▲ 4일 한국폴리텍Ⅲ대학 춘천캠퍼스에서 열린 2019학년도 입학식에서 학생대표가 선서를 하고 있다. (사진=한국폴리텍Ⅲ 춘천캠퍼스 제공)
춘천캠퍼스의 경우 화천출신인 이미르 학생이 학위과정 전기과에 입학하였고, 전체수석을 차지해 2년간 등록금이 전액 면제되는 이사장 장학금을 받았다. 또 미래성장동력 개편학과인 스마트제품디자인과 황정현 학생 등 4명은 학과수석으로 1년간 등록금이 면제됐다.

한국폴리텍대학은 고유한 학사모델인 FL(Factory Learning)시스템과 NCS기반 학사운영, 현장 감각이 풍부한 교수진, 첨단고가장비와 최신시설 등 최적의 교육환경을 구축하고 있다.

이상권 학장은 “아무리 좋은 교육환경과 여건일지라도 본인의 확고한 목표의식과 의지여하에 따라 그 결과는 확연히 달라지게 된다”며 “신입생 모두 초심을 잃지 말고, 졸업하는 그날까지 여러분이 세운 목표를 위해 뜨거운 열정과 도전의식을 갖고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한국폴리텍대학 학위과정을 졸업하게 되면 2년제 전문학사와 동등한 산업학사 학위가 수여되며, 4년제 대학 편입도 가능하다. 전문기술과정은 취업을 위한 직업교육훈련과정으로 1년간 전액 국비(무료)로 직업훈련을 받아 국가기술자격 취득 후 취업과 연계된다.

scoop25@chamnews.net
저작권자 © 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