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원 정선군 도시재생지원센터와 고한 로타리클럽, 고한18번가 마을만들기위원회는 주민주도 지역 맞춤형 도시재생사업으로 ‘해봄파크 공간조성사업’ 추진을 위한 협약을 하고 있다 (자료사진). ⓒ2018 참뉴스/이태용
【정선=참뉴스】이태용 기자 = 강원 정선군 고한읍 ‘고한 호텔18번가 마을호텔 1호점’ 조성사업이 국토부에서 주관하는 소규모 도시재생 공모사업에 선정됐다.

10일 정선군(군수 최승준)에 따르면 국토부 주관으로 진행되고 있는 소규모 도시재생사업은 주민역량강화는 물론 공동체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주민 10인 이상이 참여하는 주민제안 사업이다.

‘고한 호텔18번가 마을호텔 1호점’ 조성사업은 고한18번가 마을만들기위원회(위원장 유영자)에서 주도하고 (재)3ㆍ3기념사업회, 정선군 도시재생지원센터, 정선군 협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고한 18번가 마을만들기위원회는 마을호텔 사업으로 보다 많은 지역주민 참여를 위한 ‘고한 호텔18번가 마을호텔 1호점’ 게스트하우스 조성 추진은 물론 지속적인 마을호텔과 마을호텔 협동조합 추진, 호텔18번가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마을호텔 운영모델 개발 등 다양한 도시재생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들 위원회는 ‘고한 호텔18번가 마을호텔 1호점’ 게스트하우스 조성사업 추진을 통해 지역주민 거점공간 확보는 물론 지역 내 민박, 원룸 등의 사업전환을 유도해 본격적인 고한18번가 마을 만들기 사업 모델하우스 역할 수행 및 추진 동력으로 만들어 나갛 계획이다.

또한, 호텔18번가 사업은 새로운 시설물과 외부인력 투입이 없이 기존의 마을자원을 호텔18번가라는 하나의 브랜드로 묶어 호텔의 기능을 제공하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다.

현재 고한 18리에 실제 거주하는 주민들의 인적자원과 상가 물적자원을 결합해 경제자원으로 전환하는 플랫폼을 구축하는 국내에서 유일한 사업으로 앞으로 고한 주민과 상인이 각자 보유하고 있는 자원을 토대로 참여하는 협동조합의 형태로 운영될 예정이다.

이용규 정선군 도시재생지원센터장은 “정선군과 ㈜강원랜드, 주민이 협력해 주민주도의 역량강화 사업 등을 통해 주민이 주도하고 참여하는 고한 18번가의 기적이 지속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leegija@chamnews.net

저작권자 © 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