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광지역 순직유가족협ㆍ태백시민연대 성명

▲ 강원 태백시 황지동 산업전사위령탑에서 기관ㆍ사회단체장, 유족, 시민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국가 지하자원 개발을 위해 순직한 산업전사들의 넋을 추모하기 위한 순직산업전사 위령제가 열리고 있다(자료사진). ⓒ2018 참뉴스/이태용
【태백=참뉴스】이태용 기자 = (사)폐광지역 순직산업전사 유가족 협의회와 태백시민연대는 22일 순직산업전사에 대한 예우와 위령제를 국가가 주도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폐광지역 유가족협의회와 태백시민연대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지난 반세기 조국 근대화를 위해 열악한 채탄 환경 속에서 소임을 다한 광산 노동자들의 피와 땀, 희생으로 대한민국은 세계10대 경제 강국으로 성장하고 우리는 풍요로운 삶의 혜택을 받고 있지만 순직산업전사에 대한 예우는 소홀했다”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석탄산업 전성기 시절 ‘산업역군’과 ‘산업전사’ 칭호로 광산 노동자들의 역할과 책임의 값어치를 존중했지만 무책임한 에너지정책으로 석탄산업은 사양화 되고 삶의 터전이 폐광지역으로 전락해 우리의 삶을 위협하고 있는 상황이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월남전 파병으로 순국하신 분이 약 5천여 명이지만 석탄산업은 동일산업, 동일직종 내에서 6천여 명의 순직자가 발생했다”며 “지금도 채탄 후유증인 진폐로 돌아가신 분들까지 그 수를 더한다면 수 만 명에 이를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매년 10월 ‘순직산업전사 위령제’가 태백위령탑에서 거행된다”며 “이런 숭고한 가치를 지닌 행사에 강원도지사와 국회의원, 강원랜드 사장, 석탄공사 사장마저 외면하는 실정”이라고 거듭 지적했다.

이들은 “조국근대화의 산업역군이라는 존엄한 가치에 걸맞게 ‘순직산업전사’에 대한 예우도 정당하게 평가 받아야 한다”며 “순직산업전사 위령제를 국가가 주도하고 그 정신은 근대산업유산으로 만들어 후손들에게 물려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 단체는 “순직산업전사를 추모하기 위한 학술대회와 체육행사, 문화공연 등 다양한 방법의 접근과 세부 실행방안도 필요하다”며 “국민적 공감대 형성에 폐광지역 주민의 주도적인 역할이 우선 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폐광지역 순직산업전사 유가족 협의회와 태백시민연대는 순직산업전사위령제 국가 주도, 정부는 순직산업전사와 유가족에 대한 현실적인 지원 대책 강구, 순직산업전사 추모 사업에 강원랜드 적극 동참 등을 촉구했다. 

leegija@chamnews.net

저작권자 © 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