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구군, 軍비행장 헬기 확대 해결책 모색 나서

▲ 강원 양구군 양구읍 안대리 비행장 인근 주민들은 지난달 16일부터 비행장 주변과 마을 곳곳에 ‘헬기부대 배치 결사반대’ 플래카드를 걸고 행동에 나서기 시작했다.
【양구=참뉴스】정광섭 기자 = 강원 양구의 군(軍) 비행장에 항공대대가 배치되는 것과 관련해 인근 양구읍 안대리와 학조리 주민을 비롯한 양구지역 전체가 크게 반발하고 있다.

이와 관련, 7일 오전 10시 양구군청 회의실에서 지역 황영철 국회의원, 3군단 및 13항공단 관계자, 양구군수, 양구군의장, 주민대표 등 간담회가 열릴 예정이어서 결과에 대한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양구군은 지난 30일 지역 사회단체협의회와 항공대대 확대에 대한 주민 간담회를 개최 후 설명서 발표에 이어 이상건 군의회 의장을 비롯한 의원 전원이 31일 의장실에서 긴급대책회의를 갖고 안대리 비행장내 헬기부대 창설을 반대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또 조인묵 양구군수는 양구군 사회단체 협의회와 양구군의회의 의견을 수렴, 3군단을 방문해 전달하기도 했다.

비행장 인근 주민들은 지난달 16일부터 비행장 주변과 마을 곳곳에 ‘헬기부대 배치 결사반대’ 플래카드를 걸고 행동에 나서기 시작했다.

사회단체협의회는 간담회를 통해 그동안 남북분단이라는 현실과 국가안보라는 막중한 사명아래 개인의 재산임에도 불구하고 마음대로 재산권 행사를 할 수 없었고, 영농을 위한 출입조차 군부대의 허가를 받아야 했다고 주장했다.

특히 군사시설 보호구역으로 각종 인허가 행위의 제한과 그에 따른 경제 위축, 군부대 훈련 소음 등 많은 제약을 참고 살아 왔다고 토로했다.

게다가 안대리 비행장에 배치되는 헬기 기종이 수리온으로 알려져 있는 가운데 지난달 17일 수리온의 해군용 모델인 마린온이 추락해 5명이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하자 주민들은 소음 피해에 대한 걱정에 더해 이제는 안전마저 위협받는 상황이라며 매우 불안해하고 있다.

한편 군(軍) 당국은 민ㆍ관ㆍ군 상생협의체를 구성해 주민불편사항을 해결하겠다는 입장이다.

조인묵 양구군수는 “이번 간담회를 통해 서로 머리를 맞대고 고민해서, 민ㆍ관ㆍ군이 상생 발전하는 방안을 찾겠다”고 말했다.

scoop25@chamnews.net

저작권자 © 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