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평화의 정원으로 거듭날듯

‘평화가 시작되는 곳, 화천!’ ▲  30일 오후 강원도 화천군 화천읍 동촌리 평화의댐에서 열린 세계 평화의 종 공원 기공식에서 국내.외 참석자들이 시삽하고 있다.
  ⓒ2007 참뉴스/정광섭
 세계 평화의 종 공원 착공 기념식이 30일 강원도 화천군 화천읍 동촌리 평화의댐에서 열렸다.

 세계 평화의 종 공원 추진위원회는 이날 한반도 분단극복과 세계분쟁종식 및 평화생명을 기원하고자 세계분쟁지역의 탄피를 모아 평화의 종을 주조하고 평화염원의 종을 모아 조성하는 ‘세계평화의 종공원’건립을 위한 기공식을 가졌다.

 이날 기공식에는 정갑철 화천군수를 비롯해 한봉기 행정부지사와 메어리드 코리건 맥과이어 노벨평화상 수상자 등 종교간 세계평화위원회 10여개국의 종교지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행사는 ‘평화의 울림’이라는 주제로 김안식 작가와 화천 초등학교 어린이 합창단의 화려한 오프닝 퍼포먼스를 시작으로, 정갑철 화천군수와 세계평화종공원 건립위 김용복 공동대표의 환영인사, 세계평화의 종공원 홍보영상물 상영 순으로 진행됐다.

 이어 세계 각국 인사들은 정군수에게 탄피 및 종을 기증한데 이어 평화와 화해의 메시지를 전달했다.

 메어리드 코리건 맥과이어 노벨평화상 수상자는 “본 종이 한국국민들을 위한 사랑의 상징으로 사용되기를 바라며 북아일랜드에서와 같이 한국인들간의 평화, 용서, 화해를 찾도록 하는 우리들의 기도”라며 “여러분 모두 사랑으로 하나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화천군은 한반도 비무장지대 등 세계 분쟁지역으로부터 탄피를 수집, 남북대결과정에서 탄생한 평화의댐 인근에 세계평화의 종(무게 37.5t,폭 3m, 높이 5m)과 공원을 조성한다. 평화의 종은 내년 10월 모습을 드러낼 예정이다.

 군은 이를 위해 국방부 유해발굴단이 반세기만에 6.25전쟁 현장에서 유해발굴 작업중 수집한 탄피(20kg)와 세계 20여개국의 탄피와 종, 11명의 노벨평화상 수상자들의 평화메시지, 김대중 전대통령의 핸드프린팅 등을 수집했다.

 정갑철 화천군수는 “세계분쟁국가로부터 보내진 탄피로 먼저 9999관을 주조하고 한국이 통일되는 날 마지막 1관을 화룡점정하여 완성된다”면서 “평화운동의 진원지, 평화교육의 산실로 발돋움할 것”이라고 말했다.


 ▲세계평화의 종 공원 기공식에 참석한 국내외 인사들이 귀기울이고 있다.


 ▲개막공연 ‘평화의 울림’ 퍼포먼스


 ▲탄피.종 기증서 전달식


  ▲정갑철 화천군수가 세계 각국 인사들로 부터 탄피.종을 전달받고 있다.


  ▲북아일랜드의 평화운동가인 메어리드 코리건 맥과이어가 정갑철 화천군수에게 종을 전달하고 가벼운 포옹을 하고 있다.


 ▲축하 공연단의 아름다운 핸드벨 공연.


 ▲인터뷰를 하고 있는 정갑철 화천군수.


 ▲세계 각국 참석인사들이 기공식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남북대치 상징물인 평화의 댐 인근에 들어설 세계평화의 종 모형.
저작권자 © 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