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육군 2군단, 화천서 긴급 설명회 열고 입장 밝혀

▲ 24일 오후 강원 화천군청 회의실에서 국방부의 장병 외출ㆍ외박구역 제한 폐지 방침과 관련, 지역 군부대 관계자와 화천군 지역사회단체 간 간담회가 열리고 있다. ⓒ2018 참뉴스/정광섭
【화천=참뉴스】정광섭 기자 = 국방부의 장병 외출ㆍ외박시 위수지역 폐지 방침과 관련해 접경지역 주민들이 강력 반발하고 있는 가운데 관할 군부대는 24일 “결정된 사항은 없다”고 밝혔다.

육군 2군단은 이날 오후 화천군청 회의실에서 군단 예하 3개 사단 관계자와 지역 사회단체, 주민 등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긴급 설명회를 열고 “국방부의 장병 외출ㆍ외박구역 제한 폐지에 대한 언론보도와 관련, 현재 결정된 것은 없으며 검토중인 사안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2군단 관계자는 “전투준비 차원에서 임무와 역할 그런 수행 측면에서 우리의 의견을 정책적으로 결정할시 그런 사항을 건의하겠다는 것이 현재 야전군의 입장”이라며 “민관군이 상생할 수 있는 방향으로 결정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피력했다.

국방부가 지난 21일 군 적폐청산위원회의 군인 외출ㆍ외박구역 제한 폐지 권고를 수용키로 했지만, 접경지역 주민들이 강력 반발하자 한걸음 물러선 모양새다.

하지만 이날 설명회에 참석한 화천군번영회 등 12개 지역사회단체들은 이번 문제를 엄중하게 인식하고, 강경투쟁을 거론하는 등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김충호 화천군번영회장은 “지역에 살고 있는 민군이 사는 방법이 적폐로 규정돼 앞으로 해결해 나가겠다는 것에 대해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며 “적폐세력이고 군에 빨대 꼽고 피빨아먹는 사람으로 비쳐지는 것에 대해 참담하기 짝이 없다”고 토로했다.

이와 관련, 접경지역 시장ㆍ군수협의회도 오는 26일 국회의사당 1층 정론관에서 협의회원 10명, 접경지역사랑국회의원협의회 국회의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긴급 성명을 발표키로 했다.

또 같은 날 오후 국회 국방위원회와 국방부를 방문해 이 사안과 관련한 건의문에 전달할 예정이다.

접경지역 시장ㆍ군수협의회장을 맡고 있는 최문순 화천군수는 “국방부에 이번 조치의 즉각적인 폐지를 강력하게 요청할 것”이라며 “이와 별도로 협의회 차원에서 민ㆍ군 상생 강화를 위한 최대한의 강력한 조치를 강구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scoop25@chamnews.net
저작권자 © 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