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태백소방서 석교준 서장

▲ 강원 태백소방서 석교준 서장.
글 = 강원 태백소방서 석교준 서장

이제 곧 추운 겨울이 시작된다. 날씨가 추원지면 가정에서는 자연스레 난방기의 사용횟수가 급격히 증가하게 된다.

겨울철 화재발생의 가장 큰 요인은 전기를 이용한 난방기구 사용에 의한 것으로 매년 전체 화재 발생건수의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난방기구 화재의 가장 큰 원인은 과부하로 전력 사용량이 급격히 증가해 일정 사용량을 초과하게 되면 전열기 또는 배전반에서 전력 차단기가 자동으로 전력을 차단하게 되어있다.

그런데 이 전력 차단기가 급격히 늘어난 전력사용량을 견디지 못하면 전선 내부가 타들어가고 불꽃이 튀면서 화재가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가정에서 편리하게 사용하는 전기제품이지만 많은 화재의 원인이 되는 만큼 사용 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며, 몇 가지 안전사항만 잘 준수하면 겨울철 화재를 예방할 수 있다.

첫째, 사용하지 않는 전열기구는 플러그를 뽑아두고 문어발식 콘센트 사용을 자제한다. 특히 전열기구 사용 시 용량에 적합한 굵기의 전선을 사용하여야 하며 사용 중 전선에 열이 발생하면 즉시 사용을 중지하여야 한다.

또한, 과전류차단기 및 스위치 작동상태를 확인해 이상이 있을 시 점검을 요청하며 장기적으로 외출하는 경우에는 차단기를 내려놓고 다녀오는 것이 좋다.

둘째, 피복이 벗겨진 전선은 그대로 방치하지 말고 즉시 수리하고 콘센트 안에 먼지가 가득 쌓여 스파크로 인해 화재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으니 가끔이라도 청소를 해 묵힌 먼지를 제거해야 한다.

셋째, 전기매트는 사용이 편리한 반면 화재를 발생시키기 쉬운 특성을 가지고 있다. 짧은 시간에 가열되므로 필요할 때만 켜서 사용하고 외출할 경우에는 반드시 전원을 꺼야한다.

또, 전기매트를 접을 경우 내부 열선이 꺾여 파손되거나 망가져 차후 사용할 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보관할 때에는 열선이 꺾이지 않도록 둥글게 말아서 보관해야 한다.

넷째, 이동식 석유난로는 불이 붙어 있는 상태에서 주유하거나 이동하지 않으며 전기난로 및 가스기구를 사용할 경우에는 충분한 거리를 유지해 설치하고 주변의 물건을 제거한다. 그리고 각종 화기들을 사용할 때 자리를 비우지 않는 것은 너무도 당연하다.

마지막으로 아이들만 두고 외출할 경우에는 라이터, 양초, 성냥 등 화기기구를 아이들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하고 수시로 화재예방안전교육을 실시하여 부주의 및 장난으로 화재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겠다.

화재예방은 먼 곳에 있는 것이 아니라 나 자신의 작은 관심과 노력으로 충분히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다.

생활 속에서 화재예방을 습관화하여 불행은 멀리하고 가정의 건강과 행복은 끌어 모으는 따뜻하고 안전한 겨울철이 되길 바란다.
저작권자 © 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