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원 정선군 고한ㆍ사북지역 문화예술 아지트인 고한ㆍ사북공영버스터미널 작은미술관에서 내달 12일까지 추억ㆍ여행ㆍ스토리가 있는 ‘도시락 (圖示樂)’展이 열리고 있다. (사진=정선군청 제공)
【정선=참뉴스】이태용 기자 = 강원 정선군 고한ㆍ사북지역 문화예술 아지트인 고한ㆍ사북공영버스터미널 작은미술관에서 내달 12일까지 추억ㆍ여행ㆍ스토리가 있는 ‘도시락 (圖示樂)’展이 열린다.

이번 기획전은 아트라인 협동조합에서 기획ㆍ주관으로 2017 문체부 작은미술관 조성운영 사업 일환으로 탄광지역의 스토리텔링이 담겨있는 ‘도시락’전 기획공모를 통해 작가들이 표현하고 담아낸 다양한 작품들을 전시해 지역 문화예술자원 개발은 물론 주민들과 관람객들에게 다양한 콘텐츠 시각예술을 접할 수 있는 기회마련을 위해 준비했다.

전시작은 공모전에서 입체대상을 받은 유도영 작가의 ‘낡은 도시락 속의 추억’을 비롯해 평면대상을 받은 허존 작가의 ‘LOOK-apple’, 장려상을 받은 김기성 작가의 ‘food factory’, 김진아 작가의 ‘generation(Live)’, 박민우 작가의 ‘Vegetable’, 서용견 작가의 ‘뻗쳐오르다’, 성옥현 작가의 ‘모란꽃이 피었습니다’, 최근석 작가의 ‘LIFE’ 등 30여점의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다.

이번 전시회 주제인 추억ㆍ여행ㆍ스토리가 있는 도시락은 광부의 고향, 폐광마을의 흔적을 더듬어 그 시대로 들어가면 당시의 다양한 스토리를 만날 수 있으며 그 중 광부 도시락은 갱도로 들어가는 광부들에게 밥상을 대신해 줄 모바일 밥상이라는 의미가 있다.

또한, 원래 도시락은 집을 떠나 하루정도 활동하는 동안 식사할 곳이 마땅치 않은 환경으로 이동할 때 먹을 수 있도록 간단하게 만들어 그릇에 담은 음식물과 반찬 또는 그 그릇을 통틀어 도시락이라 불렀다.

전시회 관계자는 “모바일 밥그릇 도시락에 얽힌 추억의 그림이나 도표의 즐거움을 눈으로 먹는 의미 비주얼 락( 樂 )의미의 ‘도시락 (圖示樂)’에 표현해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버스 터미널 내에 전시회를 마련하고 아트도시락 안에 다양한 컬러와 내용으로 시각적 즐거움을 담아 여행, 통행이라는 공간에서 즐겁게 눈으로 먹는 시각미술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고한ㆍ사북공영버스터미널 대합실 내 유휴공간에 만들어진 작은미술관은 문화체육관광부 작은미술관 공모사업에 선정돼 지난 2016년 11월 개관해 탄광촌지역의 스토리텔링 특성과 터미널의 통행이란 키워드를 반영한 문화예술전시 공간으로 창의적이고 다양한 개념과 형식을 소개하며 감각적인 전시와 교육, 문화프로그램 등을 통해 많은 관람객들과의 소통의 장이 되고 있다.

leegija@chamnews.net
저작권자 © 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