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비롯 폐광지역 사회단체 등 관심 집중

▲ 강원랜드 본사 사옥. (자료사진)
【정선=참뉴스】이태용 기자 = 강원랜드 채용 청탁 의혹 논란이 검찰의 재수사로 이어질지 도내 정가를 비롯 폐광지역 사회단체 등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철저한 재수사를 촉구하고 있고, 청탁의 당사자로 지목된 권성동(강릉), 염동열(태백ㆍ영월ㆍ횡성ㆍ평창ㆍ정선) 자유한국당 의원은 사실무근이라며 반박에 나서고 있는 입장이다.

더불어민주당 폐광지역 기초의원협의회는 14일 ‘부정비리, 인사청탁과 관련하여 강원랜드의 철저한 진상규명을 촉구한다’라는 제하의 성명을 내고 인사비리 사건의 재수사와 책임자의 엄벌을 촉구했다.

협의회는 성명에서 “지난 8월20일 청와대 국민소통광장 게시판에 ‘대한민국 최대의 비리백화점 강원랜드, 그것이 알고싶다!’ 라는 글이 게제가 되고 연이어 강원랜드 인사청탁 게이트가 대한민국 전역에 비리랜드라는 오명으로 폐광의 아픔으로 탄생된 강원랜드의 이미지가 실추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폐광지역 주민 모두는 강원랜드의 이러한 행태에 실망과 허탈감을 금할 수 없다”면서 “강원랜드가 하루빨리 사건에 진실을 밝히고 빨리 정상화 되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협의회는 “만약 이 모든 것이 사실이라면 취임 초부터 줄곧 부정부패 척결을 내세웠던 함승희 사장에게 더 이상 강원랜드를 맡길 수 없으며, 또한 인사비리에 연루된 권성동, 염동열 의원은 국회의원직을 사퇴해야 함이 마땅하다”고 했다.

더불어민주당 중앙당과 강원도당은 연일 논평을 내고 검찰의 강원랜드 채용비리에 대한 전면적인 재수사를 촉구하는 등 연일 공세를 펼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김현 대변인은 14일 자유한국당 염동열 의원측에 의한 강원랜드 무더기 채용 청탁 의혹이 연일 사실로 확인되고 있다며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강원도당도 지난 13일 “도민 앞에 자숙하고 반성하는 모습을 보여드려야 함에도 오히려 권성동 의원은 수사완료를 이유로, 염동열 의원은 보좌관 탓으로 상황을 모면하려 하고 있다”며 “자유한국당 역시 채용비리에 연루된 의원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그에 따른 징계를 내려야 한다”고 피력했다.

염동열 의원은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성명을 내고 “채용 청탁 명단을 작성해 전달하거나, 개별적으로 특정인을 교육생으로 채용하도록 강원랜드에 소속되어 있는 그 누구에게도 부탁, 권고, 전화한 사실이 단언코 없음을 밝힌다”며 청탁 의혹을 전면 부인했으며, 권성동 의원 역시, 특혜 채용에 일체 관여한 바가 없다는 입장이다.

강원랜드는 함승희 사장 취임 이후 2015년 자체감사를 통해 과거 채용과정에 문제가 있다는 점을 확인하고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으나, 검찰은 지난 4월 최흥집 전 강원랜드 사장과 당시 인사팀장 등 2명을 불구속기소하는 데 그쳐 부실수사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한편 강원랜드는 최근 불거진 채용비리 보도와 관련해 지난 11일 해명자료를 내고 “2013년 초 당시 최흥집 사장이 강원도 도지사 출마를 앞두고 기획재정부의 허가도 받지 않은 채 교육생을 518명이나 뽑으면서 외부의 부정한 청탁을 받아 저지른 것”이라며 현 경영진과 무관하다고 밝힌바 있다.

leegija@chamnews.net
저작권자 © 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