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북 봉화군 석포지역현안대책위원회는 21일 강원 태백시 황지연못 공원에서 주민 1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기자회견을 열고 일부 태백지역 일부 시ㆍ도의원들의 ‘영풍 석포제련소 폐쇄 주장에 대해 강력 반발하며 주민 앞에 석고대죄를 촉구하고 있다. ⓒ2017 참뉴스/이태용
【태백=참뉴스】이태용 기자 = 경북 봉화군 석포면 주민들이 강원 태백지역 일부 시ㆍ도의원들의 영풍 석포제련소 폐쇄 주장에 대한 석고대죄를 촉구하고 나섰다.

석포지역현안대책위원회(공동위원장 김성배, 김용만, 임광길, 최병철)는 21일 낙동강 발원지인 태백시 황지연못에서 ‘석포주민 생존권 사수 기자회견’을 갖고 “석포제련소와 관련한 태백지역 일부 시ㆍ도의원들의 도를 넘는 행동과 발언으로 생존권을 위협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석포지역현안대책위는 이날 성명을 통해 “환경부와 환경소속 국회의원, 환경단체, 낙동강수계 일부 지자체 의원들이 영풍제련소 환경문제를 빌미로 석포의 주된 경제 동력원인 영풍제련소 폐쇄를 논하고 있다”며 “이는 석포 주민들의 재산권과 생존권에 대한 위협이다”라고 강조했다.
▲ 경북 봉화군 석포지역현안대책위원회 김성배 공동위원장이 21일 강원 태백시 황지연못 공원에서 주민 1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기자회견을 열고 일부 태백지역 일부 시ㆍ도의원들의 ‘영풍 석포제련소 폐쇄 주장에 대해 강력 반발하며 주민 앞에 석고대죄를 촉구하고 있다. ⓒ2017 참뉴스/이태용
이들은 “70년 초에서 90년 말까지 40여 년 동안 누적되어 온 토양 및 퇴적층 중금속 오염을 현재 21세기 잣대에 맞추어 공장폐쇄를 운운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다”며 “최근 강화된 환경법에도 아무런 문제가 없다”라고 지적했다.

이들 단체는 “석포는 경북에 소재하고 있지만 경제 생활권과 문화권은 태백시에 집중되어 있고 석포주민의 경제활동은 태백시 경제발전에 중요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며 “영풍제련소 폐쇄와 관련한 시ㆍ도의원의 도를 넘은 발언과 행동은 석포주민의 생존권에 대한 치명적인 도발이다”고 성토했다.

김성배 공동위원장은 “2200여 석포주민의 유일한 생명줄인 석포제련소 폐쇄로 생존권이 위협받는 일은 용납할 수 없다”며 “태백시에서 출퇴근하는 영풍제련소 400여 근로자들도 석포와의 공동운명체이다”고 말했다.
▲ 경북 봉화군 석포지역현안대책위원회 김성배 공동위원장이 21일 강원 태백시 황지연못 공원에서 주민 1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기자회견을 열고 일부 태백지역 일부 시ㆍ도의원들의 ‘영풍 석포제련소 폐쇄 주장에 대해 강력 반발하며 주민 앞에 석고대죄를 촉구하고 있다. ⓒ2017 참뉴스/이태용
김 위원장은 “석포주민의 행복권을 지키기 위해 생업을 내팽개치고 힘든 투쟁에 나섰다”며 “석포주민들은 태백지역 기초의원들이 사과를 하지 않을 경우 태백시에 대한 불매운동에 나설 것”이라며 “태백시에 대한 불매운동은 주민 생존권 사수인 만큼 앞으로 더욱더 강도 높은 투쟁에 나설 것이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정부차원에서 영풍제련소 문제를 다루기 시작한 만큼 공정하고 철저한 대책이 마련될 수 있도록 외부세력이 주민 생존권에 간섭해서는 안된다”며 태백지역 일부 기초의원의 망언에 대한 석고대죄를 촉구했다.

한편 석포지역현안대책위원회는 오는 29일 경북 석포면 복개천 일대에서 석포주민 생존권 사수를 위한 총궐기 투쟁을 열고 자녀 학교 등교 거부 등 석포제련소 폐쇄 반대 투쟁을 벌이기로 했다. 

leegija@chamnews.net

저작권자 © 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