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원 정선군청. ⓒ2017 참뉴스/이태용
【정선=참뉴스】이태용 기자 = 강원 정선군(군수 전정환)은 지속적인 인구감소에 대응하고 실질적인 인구늘리기 효과를 얻기 위한 묘안 찾기에 나섰다.

14일 정선군에 따르면 군 전체인구가 지난 2011년 40,181명에서 지난해 38,718명으로 1,463명이 감소하는 등 인구감소세가 이어지고 잇다.

이에 따라 군은 그동안 추진해 오던 인구 늘리기 대책을 재검토해 현실성 없는 시책 폐지와 현 실정에 맞지 않는 시책 변경 등 인구감소 대응방안의 근본적인 변화가 필요해 지난 1일 인구정책 전담 부서를 신설하는 등 인구늘리기 대책 마련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이와 관련 군은 인구전입 캠페인 등 단순한 시책을 넘어 직장ㆍ주거, 보육, 의료, 교육, 귀농ㆍ귀촌 등 모든 분야를 망라해 인구늘리기를 위한 묘안을 찾기 위해 오는 24일 실과소, 읍면 등이 참여한 가운데 ‘인구 늘리기 시책 발굴 보고회’를 가질 계획이다.

보고회는 인구시책 관련 지원법령 검토 보고, 부서·분야별 인구관련 시책 등에 대한 보고와 토의가 진행되며 보고회를 통해 도출된 자료를 기초로 단기, 중ㆍ장기 종합계획을 마련하기로 했다.

또한, 무엇보다 강원랜드, 지역 내 기업ㆍ기관 등의 협조가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이에 대한 읍면별 대책을 마련하고 3월부터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또, 교육, 주택, 의료, 전입 등 실무자 소통창구를 구성하고 주민등록 미전입자 일소를 위해 가가호호 방문신고 접수 등 공격적인 전입운동도 함께 추진할 방침이다.

김수복 자치행정과장은 “인구유출을 막고 인구의 지속적 증가를 위한 청년 일자리와 주거, 복지는 물론 귀농ㆍ귀촌, 다문화가정의 안정적인 정착에 대해서도 꼼꼼히 점검하는 등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leegija@chamnews.net
저작권자 © 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