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광지역 진폐단체 성명

▲ 강원 태백지역 104개 범시민ㆍ사회단체로 구성된 태백시현안대책위원회와 1천여 시민들이 태백시 황지연못 공원에서 강원랜드 책임이행 촉구를 위한 대정부 투쟁 선포식을 갖고 시가행진을 벌이고 있다. ⓒ2017 참뉴스/이태용
【태백ㆍ정선=참뉴스】이태용 기자 = 강원랜드 이사회에 대한 폐광지역 시장군수 추천 사외이사 몫으로 지역 내 유능한 민간인 인사를 추천해야 한다는 여론이 수면위로 떠오르고 있다.

(사)광산진폐권익연대(회장 박재용)와 (사)한국진폐재해자협회(회장 주응환)는 9일 성명을 내고 “강원랜드 이사회가 폐광지역 이익과 여론을 제대로 대변하고 있지 못하다”고 주장했다.

폐광지역 대표 진폐단체인 이들 단체는 “강원랜드 이사회는 폐광지역에 대한 각종 지원 사업 등 경영전반에 대해 주요한 결정을 하는 곳이지만 폐광지역 이익을 대변해야 할 이사들이 제 역할을 못했다는 비판여론이 많다”고 지적했다.

이들 진폐단체에 따르면 태백, 삼척, 정선, 영월에서 강원랜드 사외이사로 부시장 부군수를 당연직으로 추천해 왔다.

또한, 청와대에서 결정하는 대표이사와 산자부와 문광부 과장(이사관급)이 사외이사로 참여하고 있기에 지방공무원인 사외이사들이 소신껏 일하지 못했다는 평가이다.

또, 사외이사 임기가 3년인데 반해 부시장 부군수는 평균 1년 6개월이면 교체돼 일을 할 만 하면 바뀌어 버리는 것도 문제인 것으로 지적됐다.

이에 따라 이들 단체는 “최근 태백시와 정선군 일부 민간단체에서 올해 3월 교체 예정인 폐광지역 시장군수 추천 사외이사 몫으로 지역 내 유능한 민간인 인사를 추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폐광지역 경제회생과 고용창출, 지역주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생존권투쟁으로 만든 강원랜드에서 2000년부터 2016년 3분기까지 법인세, 개별소비세, 관광진흥기금 등으로 챙겨간 정부 몫이 무려 4조 2997억 원에 이른다”고 제기했다.

이들 단체는 “이에 반해 지방세와 폐광기금 등으로 받은 강원도와 폐광지역 7개시군의 몫은 1조 7244억원으로 25% 수준에 불과하다”며 “폐광지역 경제회생을 위한 강원랜드에서 정부가 75%나 챙겨 간다는 건 말이 안된다”고 성토했다.

이어 “현재 강원랜드 고용현황은 임직원 총 3,644명 중 폐광지역출신 고용은 1,829명으로 50.2%에 불과하고 지역경기 침체로 시군 재정자립도가 빈약해 복지혜택도 부족할 뿐만 아니라 강원랜드의 역할은 상당히 미흡하다”고 거듭 지적했다.

특히 이들 단체는 “이 같은 문제를 지적하고 제안해 폐광지역 발전과 지역의 이익을 대변해야하는 게 폐광지역 몫 사외이사들이다”며 “이제라도 시장 군수들이 폐특법 정신을 실천할 지역 내 유능하고 소신 있는 인물을 사외이사로 선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제안했다.

이어 “강원랜드 본부장급 임원 선출에도 문제가 많다”라며 “폐광지역 아픔과 민심을 반영한 경영에는 부족함이 많다는 지역사회의 불만여론이 있는 만큼 최소한 1명 이상은 반드시 ‘폐광지역 인사’를 선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광산진폐권익연대와 한국진폐재해자협회진폐단체는 폐광지역 이익과 여론을 대변하기 위한 정당한 목소리가 외면당할 경우 물리적인 행동에 나서기로 했다.

leegija@chamnews.net
저작권자 © 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