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김명섭 한림성심대학교 관광영어과 교수

▲ 에스프레소 머신
◇ 에스프레소머신

II. 에스프레소머신의 분류

여기에서는 수동식 머신(Manual espresso machine), 반자동 머신(Semi-automatic espresso machine), 자동 머신(Automatic espresso machine), 전자동 머신(Fully automatic espresso machine) 등 네 가지 형태의 머신으로 분류할 수 있다.

1. 수동식 에스프레소머신(Manual espresso machine)

수동식 에스프레소머신은 피스톤 구조의 전통적인 레버방식 에스프레소 추출 머신으로 바리스타가 힘을 주어 피스톤을 작동시켜 커피를 추출하는 방식이라 할 수 있다.

바리스타가 머신에 부착된 레버를 작동하여 9bar 이상의 압력을 가해 커피를 추출하며, 또한 커피 추출량을 조절할 수 있다. 현재도 100년 이상된 수동식 머신이 이태리 남부뿐만 아니라 여러 나라에서 여전히 고풍스럽게 위용을 떨치고 있다.

2. 반자동 에스프레소머신(Semi-automatic espresso machine)

반자동 에스프레소머신은 추출 버튼이 ON/OFF로 그룹에 한 개만 부착되어 있어 바리스타가 그라인딩과 탬핑 작업을 하고 추출 스위치를 작동하여 커피가 추출되게 하는 방식이라 할 수 있다. 이 머신은 물의 양을 조절해주는 플로우 미터[Flow meter]가 없다는 것이 특징이다.

물 공급이 수동이 아닌 자동으로 펌프로부터 공급이 되고 추출 후 남은 압력과 물은 3방향 솔레노이드 밸브를 통해 분산 배출된다.

3. 자동 에스프레소머신(Automatic espresso machine)

자동 에스프레소머신은 추출작업의 자동화에 필요한 추출버튼이 5개가 각 그룹에 부착되어 있어 바리스타가 그라인딩과 탬핑 작업 후 추출 하는 방식이라 할 수 있다. 이 머신은 자체에 메모리칩[memory chip]이 내장되어 있어 물의 양을 자동으로 설정 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이 머신은 그룹헤드 안에 플로우 미터가 부착되어 있어 미리 입력된 양의 물이 플로우 미터를 통과하여 정해진 양의 커피가 추출된다. 그 후 펌프는 자동으로 off가 되고, 남은 압력과 물은 3방향 솔레노이드 밸브를 통해 분산 배출된다.

4. 전자동 에스프레소 머신(Fully automatic espresso machine)

전자동 에스프레소머신은 바리스타가 자동버튼만 작동시키면 자동으로 내장된 그라인더를 통해 커피를 그라인딩하고 탬핑까지 하여 원하는 메뉴의 커피를 추출하는 방식이라 할 수 있다. 바리스타는 머신에 원두를 채우고, 물이 공급될 수 있도록 장치만 하면 된다.

머신 자체에 우유거품기[froth maker]와 분배[distribution] 장치가 달려있어 한 번의 버튼 터치만으로 모든 메뉴의 베이스가 되는 에스프레소는 물론이고, 카페라떼, 카푸치노 등 원하는 여러 가지의 메뉴를 만들어 낼 수 있다.
저작권자 © 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