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1.21 목 02:27
 
 
> 뉴스 > 기획특집 > 기획&연재
     
[기획&연재] 커피소리, 커피사랑 이야기(40)
글= 소정 커피공방터 대표
2015년 07월 13일 (월) 01:24:59 참뉴스 webmaster@chamnews.net
글= 소정 커피공방터 대표


   
▲ 동 드립포트
◇ 드립(Drip) I


1. 드립

드립(drip) 방식은 필터에 커피가루를 담고, 뜨거운 물을 부어 추출하는 방식으로 두 가지 형태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첫째는 auto drip으로 커피 메이커 등의 기계를 이용하여 자동으로 커피를 추출하는 방식이고, 둘째는 manual drip으로 손으로 뜨거운 물을 부어 수동으로 추출하는 방식이다.

* 핸드드립(Hand Drip) 용어
매뉴얼 드립이 일본에서 드립 포트를 이용하여 추출하는 방식으로 발전하면서 일명 핸드드립이라는 용어가 사용되고 있다.

   

2. 드립 커피

드립은 자신의 마음과 느낌으로 자신이 원하는 스타일에 따라 추출하는 것으로 커피를 추출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에스프레소에 비해 상대적으로 긴 2, 3분 정도가 소요된다.

혹자는 드립은 “시와 같다.”라는 말을 하기도 한다. 그도 그럴 것이 드립커피는 사람에 따라 방식도 다르고 맛도 다양하게 연출이 되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예를 들면 개인에 따라 추출온도가 높으면 카페인 성분의 용해로 쓴맛이 강할 수도 있고, 추출온도가 너무 낮으면 타닌 성분의 용해로 떫은맛이 날 수도 있기 때문이다.

3. 드립 포트(drip pot)

   

드립커피 추출 주전자를 일컫는 말이다. 입구가 가늘어 물줄기 조절이 간편하며 학의 긴 목과 비슷한 S자 형태로 되어 있어 학구라 부르기도 한다.

재질은 사진(1)에서처럼 칼라풀한 칼라를 넣을 수 있는 에나멜(enamel), 가격이 저렴하고, 직화가 가능한 스테인리스(stainless, 사진(2)), 보온성이 좋은 반면 직화가 불가능하고 고가이며 녹이 생길 수 있는 동(bronze, 사진(3)) 재질까지 다양성이 있다.

용량 또한 0.6L에서 2L까지 크기가 다양하며 손잡이 형태 역시 제조사 마다 차별화되어 있다.

배출구도 (사진 1)처럼 굵고 짧은 형태가 있고, (사진 2)처럼 가늘고 짧은 형태도 있고, (사진 3)처럼 가늘고 긴 형태도 있다. 개인의 성향에 따라 선호도가 있을 수 있다.

4. 드리퍼(dripper)

드리퍼란 드리퍼 안에 여과지를 올려놓고, 필요한 양의 커피 분말을 넣고, 끓인 물을 주위에 부어 커피를 추출할 수 있도록 하는 커피를 추출하는 도구이다.

추출된 커피는 드리퍼 밑에 있는 서버로 떨어지게 된다. 드리퍼의 재질에는 플라스틱(plastic), 도기(ceramic), 금속(metal) 등이 있다.

   

첫째 플라스틱 드리퍼는 취급이 편리하고, 가격이 저렴하며, 물이 통과하는 과정을 볼 수 있어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다. 단, 보온성이 좀 좋지 않을 수 있다.

둘째 도기 드리퍼는 무게가 있어 안정감이 있고, 프라스틱에 비해 보온성이 좋다. 단, 사용상 취급이 불편할 수 있고, 추출 전 예열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을 수 있다.

셋째 금속 드리퍼는 동이나 스테인리스 재질을 사용하여 장식효과가 있다. 단, 가격이 고가이고, 보온성이 좀 좋지 않을 수 있다.

참뉴스의 다른기사 보기  
ⓒ 참뉴스(http://www.chamnews.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전체기사의견(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청소년보호정책
강원도 춘천시 효자2동 279-22 102호 | 발행·편집인: 정광섭 | 청소년보호책임자: 정광섭 | Tel 033)262-5115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강원 아 - 4 | 등록일자: 2005.10.27 | 발행일자: 2003.7.26
Copyright 2003-2011 참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cham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