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 볼거리 명소로 각광받을 듯

강릉지역에 들어 선 '허균 허난설헌 기념관'과 '참소리축음기.에디슨사이언스박물관'이 연이어 개관, 강릉지역의 새로운 볼거리명소로 각광받을 전망이다.

3일 강릉시에 따르면 12억원을 들여 시내 초당동 477번지 일대 4223평방m부지에 한식 기와 형태의 지상 1층, 연면적 186평방m규모로 건립된 '허균 허난설헌 기념관' 개관식을 6일 선양사업회원과 문중, 주민 등 4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갖는다.

이 기념관은 강원도문화재자료 제59호인 허균 생가 터와 연계, 교산 허균과 난설헌 허초희 오누이의 사상을 느낄 수 있도록 했으며, 영상자료와 두 사람의 문학작품인 국조시산, 하곡조천기, 난설헌집, 석란유분 등이 전시되고 당대 뛰어난 시재와 문재를 발휘했던 '허씨 5문장'도 소개하고 있다.

시는 기념관개관을 계기로 강릉이 배출한 한국의 대표적인 문학가이며 사상가인 허균과 난설헌의 얼을 선양할 수 있는 터전을 마련, 문학세계와 문학사상을 연구하고 계승 발전할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와함께 경포호수변에 위치한 '참소리 축음기.에디슨사이언스박물관'도 10일 주민과 관광객 등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관식을 갖고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

참소리박물관은 24억5000만원을 들여 지상 3층 규모로 송정동에서 경포호수변으로 이전, 신축했고 바로 옆에 위치한 에디슨사이언스 박물관은 3억5000만원을 들여 옛 경포도립공원사무소를 리모델링해 개관했다.

참소리박물관에는 세계 최초의 축음기인 틴포일을 포함한 희귀 축음기 2만500여점, 에디슨박물관에는 1879년에 제작된 세상에 하나 뿐인 벽면 부착용 전구 등 에디슨 발명품 2000여점, 박물관 밖에는 에디슨 전기 자동차 전시관도 함께 운영된다.

이 박물관은 경포해수욕장과 경포호, 경포대, 선교장과 오죽헌 등과 연결, 새로운 관광볼거리는 물론 관광벨트 기능도 기대되고 있다.

강릉시 관계자는 "기념관과 박물관의 잇단 개관으로 볼거리에 한계를 가져왔던 경포지역에 새로운 볼거리가 될 전망"이라 말했다.
저작권자 © 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