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1월 1일부터 실시

 강원도는 강원도청 홈페이지(http://www.provin.gangwon.kr)에 주택공시가격 인터넷 열람 시스템을 구축해 내년 1월 1일부터 민원인들에게 서비스를 실시키로 했다고 29일 밝혔다.

 주택가격 인터넷 열람 서비스 코너는 기본적으로 2005 ~ 2006년까지의 단독주택과 공동주택의 공시가격등이 년도별로 열람 가능하고 주택공시제도 및 주택공시가격의 개념, 결정공시 절차등의 안내 서비스가 제공된다.

 가격 열람 후에는 간단한 지방세 산출 및 이의신청, 부동산등기안내등 부가서비스가 제공되며 결정공시전 의견제출기간(3월 중순 ~ 4월초) 및 이의신청 기간(5월 한달간)중에도 민원들에게 결정공시전 가격에 대해 도내 전체 자료를 통합 구축하여 사전 안내를 실시할 예정이다.

 이 서비스는 민원인들에게 신속하고 편리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공시가격의 객관성을 확보하여 행정의 신뢰성을 제고시키는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도내 18개 전체 시군의 주택가격 자료를 한곳에서 열람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용방법은 강원도청 홈페이지((http://www.provin.gangwon.kr)에 접속한 후 메인화면 중간부분의 주택가격열람을 클릭하면 된다.

 ※ 주택공시가격이란?

 2005년부터 주택에 대한 보유세를 강화하기 위해 주택에 대해서도 시가를 산정해 매년 결정 공시하는 제도로 결정고시된 주택가격은 주택시장의 가격 정보를 제공하고 지방세 및 국세등의 부과기준으로 활용됨.

 연도별로 결정공시한 도내 총주택수는 2005년도에 22만 4,000가구, 2006년도의 25만 1,000가구이다.
저작권자 © 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