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명섭 한림성심대학교 관광영어학과 교수

◇ 커피추출 II(전통적 추출기구)

1. Turkish Coffee

 

 

 

 

 

 대략 1,000년 전부터 터키에서 마시기 시작하여 1664년 경 프랑스로 전해져 유럽에 알려지게 되었다. 뚜껑이 있는 추출 기구를 Ibrik, 뚜껑이 없는 기구를 Cezve라 하며, 이러한 기구로 추출된 커피를 터키쉬 커피라 한다.

2. Dutch Coffee

두 가지 설이 있는데 하나는 인도네시아인들이 로부스타의 카페인의 양을 줄이기 위해 활용했다는 설과 17세기 경 네덜란드의 식민지였던 인도네시아 자바섬에서 유럽으로 이동하는 장시간 동안 배에서 즐길 수 있는 커피를 찾던 중 발견했다는 설로 찬물로 추출(cold brew)하는 방식이다. 이러한 추출법을 water drip이라 하고, 이렇게 추출된 커피를 더치커피라 한다.

 



3. Percolator

필터에 커피가루를 넣고 물을 끓이면 뜨거워진 물이 반복적으로 순환하면서 커피가루를 적셔 추출하는 방식으로 1800년 경 프랑스 Belloy가 발명한 기구라고 한다.

 


 

 

4. Siphon(Vacuum brewer)

1840년 스코틀랜드 Robert Napire가 진공식 추출 기구를 개발한 것을 시작으로 1842년 프랑스 Madame Vassieux가 오늘날과 유사한 사이폰을 개발하여 특허를 출원하면서 상업화에 시동이 걸렸고, 이를 1924년 일본인 고노가 상품화하여 사이폰이라는 이름이 붙이기에 이른다.

 

 

5. French Press(Coffee Press, Plunger, Plunger pot)

1850년대 프랑스에서 처음 금속 재질로 개발되었으며, 1930년 경 이탈리아 밀라노의 디자이너 Attilio Calimani가 프렌치 프레스에 대한 특허를 출뤈했고, 2차 세계대전 후 프랑스인들이 많이 사용했으며 1950년경 프랑스 Merior사가 대중화에 기여하였다. 1974년 덴마크 Bodum사에서 프렌치프레스를 생산하면서 세계인들이 활용하게 되었다.

 

 6. Drip Pot

1908년에 독일의 주부 Melita Benz가 커피여과지로 거름종이를 사용한 것이 시초가 되어 발명된 기구이다. 또한 본인 이름의 회사를 설립하여 드립 기구의 대중화에 일조하였다. 이후 일본인 Kalita가 일본에 드려와 구멍 3개짜리 드립퍼를 개발하여 상용화에 성공한다.

 

 

 7. Mocha Pot

가정에서 쉽게 에스프레소를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찾던 중 1933년 이테리인 Alfonso Bialetti가 저압의 모카포트를 개발하여 가정용 에스프로소를 추출하는데 성공한다. 재질로는 알루미늄, 스테인리스, 도기 등이 있다.

 

 

 

글=김명섭 한림성심대학교 관광영어학과 교수

 

저작권자 © 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