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핵실험 방사능 측정소 도내 6군데

 북핵 실험으로 인한 강원지역의 방사능 오염 여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정부가 지난 26일 북한 지하핵실험을 공식 확인했다고 발표하면서 제시한 근거에는 △한국지질자원연구원 등이 자체 수집한 지진파의 분석 △국내에서 포집한 대기 중에 핵실험과 관련된 방사성 물질(제논) 확인 △미국이 우리 측에 공식 통보한 방사성 물질 탐지결과 등 세가지다.

 이중 국내에서 포집한 대기중의 방사능 물질(제논)은 구체적으로 어느 지역에서 측정한 것이며 검출량과 검출시점에 대해서는 안보상의 이유로 정부가 밝히지 않는 것으로 확인됐다.

 미국이 우리 정부에 통보해 준 방사성 물질 탐지의 경우는 미국측이 북한의 핵실험 장소에서 얼마 떨어지지 않은 곳의 대기를 분석한 결과 방사능 물질을 탐지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과연 우리 정부가 측정한 방사능 물질은 어디에서 측정한 것일까?

 확인한 결과, 우리 정부의 방사능 측정소는 지방방사능측정소 12개소와 간이측정소 26개소, 그리고 대전의 중앙방사능측정소 등이 있으며 이중 강원도에는 춘천과 강릉에 지방방사능측정소가 있으며 원주, 동해, 속초, 철원 등에 간이측정소가 있다.

 이로써 정부가 북핵 실험으로 인한 방사능 물질 측정을 어디서 했는지는 가늠해볼 수는 있지만 아직 구체적인 측정장소와 시기 그리고 검출량이 밝혀지지 않고 있다.

 방사능 확인의 발표 시점을 보면 미국의 확인은 지난 14일 오전에 정부 관계자가 전해들은 것으로 알려졌으며 우리 정부는 공식적으로 26일 즉, 북핵 실험일(9일)로부터 보름이 넘은 시점이다.

 정부는 지난 12일까지 공식적으로 방사능 검출이 없는 것으로 확인했다.

 방사능 관련 정부가 발표한 내용을 보면 “2006년 10월 9일 12시를 기해 전국 26개소에 설치된 무인방사선자동감시망의 감시 주기를 15분에서 2분 주기로 단축하여 운영하고 있고, 동시에, 전국 12개 방사능측정소의 기능을 비상시 방사능감시체제로 변환하여 24시간동안 공기시료를 채집후 매일 분석하고 있다”며 “지난 9일 오전부터 금일(12일) 현재까지 우리나라 전역의 방사능준위는 핵실험전 평상시와 같은 수준으로 북한의 핵실험에 따른 영향은 아직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힌 바 있다.

 이 발표에 따르면 전국 26개 간이측정소와 12개 지방방사능측정소에서 비상 측정에 들어간 것을 알 수 있다.

 이로써 북한과 접경지역인 강원도내 측정소에서 방사능 측정이 이뤄진 것이 아닌지 강한 의구심이 제기되는 것이다.

 또한 검출량의 확산 정도와 오염도는 어느 정도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정부의 발표가 없어 더더욱 불안과 의문이 증폭될 것으로 보인다.

 방사능 낙진 피해의 경우 풍향과 우기와 밀접한 연관 관계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지난 9일 이후 핵실험 위치로 추정되는 함북 길주군 풍계리 지역으로 부터 강원도지역으로의 풍향과 기압의 변동에 관한 구체적인 정보가 요구되는 형편이다.

저작권자 © 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