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정 노팅힐 커피전문점 CEO

▲ 커피나무의 쌍떡잎!
◇미각(gustation) II

3. 커피의 16가지 secondary coffee taste

1) Soury(시큼한 맛)
(1) Hard(쏘는 신맛)
soury한 맛이 변하여 나타나는 2차적인 커피 맛으로 커피를 마실 때 혀에서 느껴지는 쏘는 듯한 신맛을 말한다. 브라질의 자연 가공한 Parana 커피에서 느껴지는 맛의 특징이다.

(2) Acrid(아린 신맛)
soury한 맛이 변하여 나타나는 2차적인 커피 맛으로 커피를 마실 때 혀에서 느껴지는 강한 신맛을 말한다. 브라질의 자연 가공한 Rio 커피에서 느껴지는 맛의 특징이다.

2) Winey(와인 맛)
(1) Tart(톡 쏘는 신맛)
winey한 맛이 변하여 나타나는 2차적인 커피 맛으로 커피를 마실 때 혀에서 느껴지는 신맛을 말한다. 콩고의 자연 가공한 키부 커피에서 느껴지는 맛의 특징이다.

(2) Tangy(날카로운 맛)
winey한 맛이 변하여 나타나는 2차적인 커피 맛으로 커피를 마실 때 혀에서 느껴지는 시큼한 맛을 말한다. 인도의 고지대에서 재배한 커피에서 느껴지는 맛의 특징이다.

3) Acidy(상큼한 신맛)
(1) Piquant(단맛이 강한 산미)
acidy한 맛이 변하여 나타나는 2차적인 커피 맛으로 커피를 마실 때 혀에서 느껴지는 자극적 단맛을 말한다. 케냐 AA 커피에서 느껴지는 맛의 특징이다.

(2) Nippy(강렬한 단맛)
acidy한 맛이 변하여 나타나는 2차적인 커피 맛으로 커피를 마실 때 혀에서 느껴지는 강렬한 단맛을 말한다. 코스타리카 SHB 커피에서 느껴지는 맛의 특징이다.

4) Mellow(달콤한 맛)
(1) Mild(부드러운 단맛)
mellow한 맛이 변하여 나타나는 2차적인 커피 맛으로 커피를 마실 때 혀에서 느껴지는 산뜻한 단맛을 말한다. 과테말라의 수세 가공한 커피에서 느껴지는 맛의 특징이다.

(2) Delicate(섬세한 달콤한 맛)
mellow한 맛이 변하여 나타나는 2차적인 커피 맛으로 커피를 마실 때 혀에서 느껴지는 짧은 단맛을 말한다. 파푸아뉴기니 커피에서 느껴지는 맛의 특징이다.

5) Bland(부드러운 맛)
(1) Soft(순한 맛)
bland한 맛이 변하여 나타나는 2차적인 커피 맛으로 커피를 마실 때 혀에서 느끼지는 드라이한 맛을 말한다. 브라질의 자연 가공한 산토스 커피에서 느껴지는 맛의 특징이다.

(2) Neutral(매우 약한 맛)
bland한 맛이 변하여 나타나는 2차적인 커피 맛으로 커피를 마실 때 혀에서 뚜렷하게 느껴지지 않는 맛을 말한다. 우간다의 수세 가공한 로부스타 커피에서 느껴지는 맛의 특징이다.

6) Sharp(날카로운 맛)
(1) Astringent(떫은 맛)
sharp한 맛이 변하여 나타나는 2차적인 커피 맛으로 커피를 마실 때 혀에서 느껴지는 강한 무기질 맛을 말한다, 인도네시아 자연 가공한 로부스타 커피에서 느껴지는 맛의 특징이다.

(2) Rough(거친 맛)
sharp한 맛이 변화되어 나타나는 2차적인 커피 맛으로 커피를 마실 때 혀에서 느껴지는 자극적인 맛을 말한다. 앙골라의 자연 가공한 로부스타 커피에서 느껴지는 맛의 특징이다.

7) Harsh(거친 맛)
(1) Alkaline(알칼리 맛)
harsh한 맛이 변하여 나타나는 2차적인 커피 맛으로 커피를 마실 때 진하게 로스팅한 커피에서 느껴지는 맛을 말한다. 커피 쓴 맛의 알칼리염과 페놀화합물에 의해 생성된 맛이다.

(2) Caustic(소다 맛)
harsh한 맛이 변하여 나타나는 2차적인 커피 맛으로 커피를 마실 때 진하게 로스팅한 커피에서 느껴지는 맛을 말한다. 리베리카 커피에서 느껴지는 맛의 특징이다.

8) Pungent(쏘는 듯한 자극적인 쓴맛)
(1) Phenolic(페놀 맛)
pungent한 맛이 변하여 나타나는 2차적인 커피 맛으로 커피를 마실 때 진하게 로스팅한 커피에서 느껴지는 맛을 말한다. 페놀 향이 후각을 자극하는 커피 맛의 특징이다.

(2) Creosol(탄 맛)
pungent한 맛이 변하여 나타나는 2차적인 커피 맛으로 커피를 마실 때 진하게 로스팅한 커피에서 느껴지는 맛을 말한다. 로스팅 온도가 높을 때 탄 냄새와 기름 냄새가 섞이어 만들어진 커피 맛의 특징이다.

(글=소정 노팅힐 커피전문점 CEOㆍ한림성심대학 평생교육원 바리스타 강사)
저작권자 © 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