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8.10 월 00:27
 
 
> 뉴스 > 기획특집 > 기획&연재
     
[기획&연재] 커피소리, 커피사랑 이야기(27)
소정 노팅힐 커피전문점 CEO
2011년 10월 06일 (목) 21:32:09 참뉴스 webmaster@chamnews.net
   
▲ 커피나무의 쌍떡잎!
◇미각(gustation) II

3. 커피의 16가지 secondary coffee taste

1) Soury(시큼한 맛)
(1) Hard(쏘는 신맛)
soury한 맛이 변하여 나타나는 2차적인 커피 맛으로 커피를 마실 때 혀에서 느껴지는 쏘는 듯한 신맛을 말한다. 브라질의 자연 가공한 Parana 커피에서 느껴지는 맛의 특징이다.

(2) Acrid(아린 신맛)
soury한 맛이 변하여 나타나는 2차적인 커피 맛으로 커피를 마실 때 혀에서 느껴지는 강한 신맛을 말한다. 브라질의 자연 가공한 Rio 커피에서 느껴지는 맛의 특징이다.

2) Winey(와인 맛)
(1) Tart(톡 쏘는 신맛)
winey한 맛이 변하여 나타나는 2차적인 커피 맛으로 커피를 마실 때 혀에서 느껴지는 신맛을 말한다. 콩고의 자연 가공한 키부 커피에서 느껴지는 맛의 특징이다.

(2) Tangy(날카로운 맛)
winey한 맛이 변하여 나타나는 2차적인 커피 맛으로 커피를 마실 때 혀에서 느껴지는 시큼한 맛을 말한다. 인도의 고지대에서 재배한 커피에서 느껴지는 맛의 특징이다.

3) Acidy(상큼한 신맛)
(1) Piquant(단맛이 강한 산미)
acidy한 맛이 변하여 나타나는 2차적인 커피 맛으로 커피를 마실 때 혀에서 느껴지는 자극적 단맛을 말한다. 케냐 AA 커피에서 느껴지는 맛의 특징이다.

(2) Nippy(강렬한 단맛)
acidy한 맛이 변하여 나타나는 2차적인 커피 맛으로 커피를 마실 때 혀에서 느껴지는 강렬한 단맛을 말한다. 코스타리카 SHB 커피에서 느껴지는 맛의 특징이다.

4) Mellow(달콤한 맛)
(1) Mild(부드러운 단맛)
mellow한 맛이 변하여 나타나는 2차적인 커피 맛으로 커피를 마실 때 혀에서 느껴지는 산뜻한 단맛을 말한다. 과테말라의 수세 가공한 커피에서 느껴지는 맛의 특징이다.

(2) Delicate(섬세한 달콤한 맛)
mellow한 맛이 변하여 나타나는 2차적인 커피 맛으로 커피를 마실 때 혀에서 느껴지는 짧은 단맛을 말한다. 파푸아뉴기니 커피에서 느껴지는 맛의 특징이다.

5) Bland(부드러운 맛)
(1) Soft(순한 맛)
bland한 맛이 변하여 나타나는 2차적인 커피 맛으로 커피를 마실 때 혀에서 느끼지는 드라이한 맛을 말한다. 브라질의 자연 가공한 산토스 커피에서 느껴지는 맛의 특징이다.

(2) Neutral(매우 약한 맛)
bland한 맛이 변하여 나타나는 2차적인 커피 맛으로 커피를 마실 때 혀에서 뚜렷하게 느껴지지 않는 맛을 말한다. 우간다의 수세 가공한 로부스타 커피에서 느껴지는 맛의 특징이다.

6) Sharp(날카로운 맛)
(1) Astringent(떫은 맛)
sharp한 맛이 변하여 나타나는 2차적인 커피 맛으로 커피를 마실 때 혀에서 느껴지는 강한 무기질 맛을 말한다, 인도네시아 자연 가공한 로부스타 커피에서 느껴지는 맛의 특징이다.

(2) Rough(거친 맛)
sharp한 맛이 변화되어 나타나는 2차적인 커피 맛으로 커피를 마실 때 혀에서 느껴지는 자극적인 맛을 말한다. 앙골라의 자연 가공한 로부스타 커피에서 느껴지는 맛의 특징이다.

7) Harsh(거친 맛)
(1) Alkaline(알칼리 맛)
harsh한 맛이 변하여 나타나는 2차적인 커피 맛으로 커피를 마실 때 진하게 로스팅한 커피에서 느껴지는 맛을 말한다. 커피 쓴 맛의 알칼리염과 페놀화합물에 의해 생성된 맛이다.

(2) Caustic(소다 맛)
harsh한 맛이 변하여 나타나는 2차적인 커피 맛으로 커피를 마실 때 진하게 로스팅한 커피에서 느껴지는 맛을 말한다. 리베리카 커피에서 느껴지는 맛의 특징이다.

8) Pungent(쏘는 듯한 자극적인 쓴맛)
(1) Phenolic(페놀 맛)
pungent한 맛이 변하여 나타나는 2차적인 커피 맛으로 커피를 마실 때 진하게 로스팅한 커피에서 느껴지는 맛을 말한다. 페놀 향이 후각을 자극하는 커피 맛의 특징이다.

(2) Creosol(탄 맛)
pungent한 맛이 변하여 나타나는 2차적인 커피 맛으로 커피를 마실 때 진하게 로스팅한 커피에서 느껴지는 맛을 말한다. 로스팅 온도가 높을 때 탄 냄새와 기름 냄새가 섞이어 만들어진 커피 맛의 특징이다.

(글=소정 노팅힐 커피전문점 CEOㆍ한림성심대학 평생교육원 바리스타 강사)
     관련기사
· [기획&연재] 커피소리, 커피사랑 이야기(26)
참뉴스의 다른기사 보기  
ⓒ 참뉴스(http://www.chamnews.net)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전체기사의견(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청소년보호정책
강원도 춘천시 효자2동 279-22 102호 | 발행·편집인: 정광섭 | 청소년보호책임자: 정광섭 | Tel 033)262-5115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강원 아 - 4 | 등록일자: 2005.10.27 | 발행일자: 2003.7.26
Copyright 2003-2011 참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chamnew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