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현길 교수
【춘천=참뉴스】강원대학교는 산림환경과학대학 조경학과 조현길 교수가 ‘한국조경학회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고 31일 밝혔다.

강원대에 따르면 조 교수는 도시열섬 현상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을 분석하여 도시조경에 응용할 실용적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도시기온에 작용하는 입체적 토지피복의 영향’이라는 제목의 논문으로 이번 수상의 영예를 안게 됐다.

특히 이번 논문은 국내외에서 수행한 각종 선행연구에서 간과해 온 녹지체적, 건물체적 등의 입체적 영향을 장시간 실측을 통해 구명한 뛰어난 독창성을 보유하고 있다는 평을 받고 있다.

한편 ‘한국조경학회 우수논문상’은 한 해 동안 한국조경학회지에 게재된 약 70편의 학술연구 논문 중 우수한 논문을 선정하여 시상하는 것이다.

조 교수는 그 동안 미기후, 에너지절약, 탄소저감을 키워드로 한 생태조경계획, 도시녹지계획 등의 분야를 주제로 국내외 학술지에 지속적으로 논문을 발표하여 왔으며, 지난 해에는 ▲Marquis Who’s Who in the World ▲ International Biographical Centre ▲American Biographical Institute 등 세계 3대 인명사전에 모두 등재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조 교수는 “이번 우수논문상 수상은 어렵고 힘든 연구과정을 묵묵히 수행하며 나를 믿고 따라와 준 조경학과 도시생태계획실 소속 대학원생 및 학부생들 덕분”이라며 “본 수상의 영예를 사랑하는 이들 제자에게 돌리고 싶다”고 말했다.

정광섭 기자 scoop25@chamnews.ne
저작권자 © 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