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백=참뉴스】강원지역 발전을 모색하기 위한 제5회 지속가능발전강원대회가  13일부터 14일까지 양일간 강원 태백시 오투리조트에서 개최된다.

지방의제21 강원협의회가 주최하고 태백지속가능발전협의회가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지방의제21 관계자와 공무원, 시민 등 300여명이 참석한다.

이번 행사는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지역의 실천사례와 새로운 지역별 의제에 대한 활동 방향을 모색하고 꿈과 미래가 있는 지역사회 조성을 위한 교류와 축제의 장으로 진행된다.

또 대회기간 동안 시군별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회의와 함께 다양한 체험활동과 전시회, 지역
탐방 활동이 마련된다.

지방의제21은 지역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시민, 기업, 행정기관의 자발적인 참여와 거버넌스 구축을 통한 자치역량 강화 등 지역공동체 구현을 위한 활동을 꾸준히 전개해 오고 있다.

박종기 태백시장은 “낙동강과 한강의 발원지인 태백에서 개최되는 이번 대회가 현재와 미래를 담보하는 다양한 분야의 주제를 통한 소통과 통합에 기여하고 향후 발전방향의 토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1992년 브라질 리우에서 유엔환경개발회의(UNECD)가 지구환경 문제를 해결하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국가 차원에서 의제21을 수립하고 이를 추진 할 것을 권고해 전국 지자체가 지방의제21을 설치 운영하고 있다.

이태용 기자 leegija@chamnews.net
저작권자 © 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