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명희 강릉시장이 ‘저탄소 녹색도시 시범사업’ MOU체결식에서 경포지역 선정에 대한 타당성과 더불어 비전을 힘주어 밝히고 있다.
【강릉=참뉴스】강릉시가 전국 최초로 ‘저탄소 녹색성장 시범도시’로 선정된 이후 전개될 강릉시의 변화에 시민들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4일 강릉시에 따르면 지난 달 22일 시는 환경부, 국토해양부, 강원도 등과 ‘강원도 저탄소녹색도시 시범사업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 강릉시 경포지역을 녹색성장의 세계적인 모범도시로 조성하기 위한 첫발을 내딛었다.

양해각서(MOU)는 이명박 대통령이 지난 2월 강원도 순방시 녹색성장 시대를 선도할 모범도시로 조성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데 이어 지난 7월 15일 강릉시 경포지역이 시범사업 대상지역으로 선정된 데 따른 초기진행 수순이다.

경포지역은 인근에 경포대, 정동진, 오죽헌 등 우수한 문화·관광자원을 보유하고 있을 뿐 아니라, 태양광, 태양열,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잠재력이 풍부하여 녹색교통·저탄소주택 등의 탄소저감 요소 적용이 가능한 지역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 지역에 대한 전담인력 운영 등 사업추진의지, 시스템별 온실가스 감축목표 및 녹색교통, 저탄소 에너지·주택, 물·자원순환 등 구체적 실현계획을 제시해 기후변화 대응 기여도, 선도성 및 모델성, 실현가능성 측면에서 우수한 점수를 획득함으로써 전국 최초로 시범도시 대상지역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강원도 저탄소녹색도시 시범사업 추진에 있어서 협력기관간 신뢰관계 형성을 주내용으로 하는 양해각서(MOU)에 따르면 체결에 서명한 협력기관은 시범도시대상지역이 성공적인 녹색도시로 완성되기까지 공동 노력을 기울일 것을 확약, 새로운 생태도시의 탄생은 시간의 문제다.

일찍이 환경부는 강원도에 적합한 녹색도시 모델 정립, 녹색도시 조성을 위한 기본구상 연구용역 공동 추진, 환경부, 국토해양부, 기획재정부, 지식경제부, 행정안전부, 농림수산식품부, 문화체육관광부, 국방부, 방송통신위원회, 산림청, 소방방재청 등 관계부처와 행정적·재정적 지원방안 협의 등 강원도 저탄소녹색도시 시범사업을 지원하기 밑그림을 그려왔다.

향후 협력기관들은 용역추진과 관계부처 협의를 통해 시범지역의 기존시가지와 미개발지에 대한 녹색교통, 저탄소 에너지·주택, 생태·녹지, 물·자원순환 등의 분야별 세부종합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아울러 시범지역내 주택·도로·하천 등 기존시가지 정비는 정부 각 부처 예산 범위내 지원 가능 사업들을 선정하여 연내 공사착수를 추진하고, 미개발지의 친환경적 조성은 기본계획·실시설계를 거쳐 내년 중 착수할 예정이다.

특히 정부가 경포지역을 '저탄소녹색도시 시범사업'의 성공모델로 만들기 위한 기술, 예산 등의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으로 전망돼 사업의 성공확신과 더불어 새로운 생태도시에 대한 시민들의 기대가 날로 커지고 있다.

시민들은 “현정부가 주요역점시책으로 추진중인 사업의 모델로 경포지역을 선정한 것은 강릉시 발전에 큰 기회이며 경포지역을 개발이 아닌 생태보존형 도시로 조성한다는 것은 강릉시의 그린이미지에 최고로 걸맞는 사업”이라 크게 환호하고 있다.

환경부 관계자는 “도시생활과 관련된 교통·주택부문의 온실가스 배출량은 43%를 차지하고 있어 도시에서의 온실가스 저감대책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라며 “정부와 강원도가 협력하여 조성하게 될 강원도 저탄소녹색도시 시범사업은 정부 각 부처에서 추진중인 친환경 아이템, 와이브로 등을 Test-Bed화하고, 에너지, 주택, IT 등의 민간기업 참여를 극대화함으로써 경제위기와 기후변화로 대표되는 환경위기를 동시에 극복할 수 있는 세계적인 모범도시형태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또 “한국의 저탄소녹색도시는 생태·문화·관광자원 등 지역적 특성과 IT 등 국내 최첨단 기술이 창조적인 아이디어로 결합된다면 기존 서구의 녹색도시 조성 개념을 뛰어넘는 독창적인 도시모델이 될 수 있다”며 “2012년까지 사업기간을 최대한 단축하고, 2012년부터는 전국 16개 시·도로 확대 추진함으로써 한국이 저탄소녹색도시조성 모범국가로 거듭 날 수 있을 것”이라 덧붙였다.

박기우기자 zerg777@chamnews.net
저작권자 © 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