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정선군은 국내 내륙지역 최초로 버스 완전공영제를 시행해 성공적으로 자리잡고 있는 가운데 친환경 저상 전기버스 2대를 구입하고 고한ㆍ사북 간 등 2개 노선 운행에 들어갔다. (자료사진 ⓒ정선군)
강원 정선군은 국내 내륙지역 최초로 버스 완전공영제를 시행해 성공적으로 자리잡고 있는 가운데 친환경 저상 전기버스 2대를 구입하고 고한ㆍ사북 간 등 2개 노선 운행에 들어갔다. (자료사진 ⓒ정선군)

【정선=참뉴스】이태용 기자 = 강원 정선군은 국내 내륙지역 최초로 버스 완전공영제를 시행해 성공적으로 자리잡고 있는 가운데 군민중심 맞춤형 교통비스 제공에 앞장서고 있다.

27일 정선군에 따르면 버스 완전공연제 성공 정착을 위한 와와버스 운영으로 지역주민들의 버스 이용률이 지난해 대비 2022년 7월기준 19.1%가 증가했다.

군은 교통약자의 편의 증진은 물론 기후 위기 극복을 위한 2050 탄소 중립의 목표에 선제적 대응으로 친환경 도시로서의 이미지 제고를 위해 정선 간선 노선 및 고한ㆍ사북 간선 등 2개 노선에 대해 친환경 저상전기 와와버스를 운행하고 있다.

또한, 군민들이 보다 편안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친환경 저상전기버스 운행 및 교통편의 시설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군은 보편적 교통복지 실현을 위해 승차장 스마트시스템을 대중교통 이용객이 가장 많은 정선농협과 정선신협 승차장 2곳에 스마트시스템을 구축해 시범 운영하고 있으며 향후 성과분석 후 불편 사항을 개선해 지역 내 28곳 승차장에 스마트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또, 정선군민 75세 이상 어르신 와와 버스카드 목걸이를 제작해 보급했으며 교통약자와 버스 미운행구간 마을 주민들을 위한 희망택시 운영, 특별교통수단으로 장애인 콜택시 운영 등을 운영하고 있다.

김영환 안전과장은 “군민과 정선군을 찾은 관광객들이 더욱 편안하고 쾌적한 환경 속에서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맞춤형 교통서비스 제공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완전 공영제 와와버스는 지역 내 주민 65세 이상 어르신, 초ㆍ중ㆍ고학생, 국가유공자, 기초생활수급자, 장애인, 등은 무료로 시내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관외 주민과 관광객들은 1,000원의 이용금으로 시내버스 이용할 수 있다.

leegija@chamnews.net

저작권자 © 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