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단체 30억 지원

▲ 송전탑(자료사진). ⓒ2020 참뉴스/이태용
【태백=참뉴스】이태용 기자 = 강원 삼척시에 화력발전소를 건설하는 업체가 송전선로 통과지역 특정단체에 지역협력사업비를 지원해 ‘깜깜이 협의’ 논란이 일고 있다.

21일 태백시에 따르면 삼척에서 태백까지 345㎸ 규모의 송전선로를 건설할 예정인 A업체는 최근 태백시향토장학회 15억, 태백지역현안대책위원회에 15억 등 총 30억원의 지역협력사업비를 지원했다.

A업체가 추진하는 송전선로는 삼척시에서 태백시 원동 신태백변전소까지 30km 구간에 건설될 예정이다.

태백지역 통과 송전선로는 당초 태백시가 한우단지 개발계획 고시를 한곳으로 A업체는 이곳을 우회하게 되면 추가 송전탑 건설 등을 이유로 지난 2018년 1월 태백시와 송전선로를 직선화하기로 비공개 협의하고 지역협력사업비 30억원을 지원하기로 협약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태백지역 특정단체에 지원한 지역협력사업비는 30억 원이지만 지역사회는 이 같은 송전선로 건설 내용을 알지 못한 채 태백시와 A업체가 체결한 깜깜이 협약으로 불신을 키우면서 지역사회에 논란이 일고 있다.

이 같은 지역협력사업비 지원 결정은 물론 지급 대상 선정 등에서 태백시가 공론화 과정을 거치지 않았다는 지적과 함께 태백시는 A업체와의 지역협력사업비 관련 업무협약서도 양측의 비공개 약속에 따라 공개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에 대해 지역사회 일각에서는 ‘시민들 조차 알지 못하는 협의는 물론 지역사회와 공론화 없이 특정단체에 임의로 30억원을 배분하는 것은 지역에 경제적 도움이라는 결과를 떠나 비민주적’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태백시 관계자는 “송전선로 건설을 위한 협의 시작부터 협의를 마무리한 최근까지 태백시의회에 추진 상황 등을 설명했다”고 밝혔다.

B 시의원은 “태백시가 송전선로 건설문제를 공식적으로 의회에 보고한 적이 없다”라며 “지역개발사업 등에 영향을 주는 문제이면 시민설명회 또는 최소한 시민 대표기관인 시의회와 공식적으로 협의 과정을 거치는 것이 타당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태백지역에서 기부금을 받을 수 있는 곳은 ‘기부금품 모집 및 사용에 관한 법률’에 따라 사전에 기부금품 모집 등록을 한 태백시민향토장학회, 태백지역현안대책위원회 등 2곳이며 태백시문화재단은 당시 재단설립 추진과정으로 인해 이번 지원대상에서 배제됐다.

leegija@chamnews.net

저작권자 © 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