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9일 강원 정선군 고한 18리 고목길 일원에서 최승준(오른쪽 다섯 번째) 정선군수, 안훈호 마을호텔 18번가 협조조합 이사장, 한우영 고한읍번영회장, 기관단체장, 주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국내 최초 마을호텔인 고한18번가 마을호텔 1호점 개소식이 열리고 있다. (사진=정선군청 제공)
【정선=참뉴스】이태용 기자 = 국내 최초 마을호텔인 강원 정선군 고한18번가 마을호텔 1호점이 19일 개소식을 갖고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군은 이날 고한 18리 고목길 일원에서 최승준 정선군수, 안훈호 마을호텔 18번가 협동조합 이사장, 한우영 고한읍번영회장, 기관단체장, 주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고한18번가 마을호텔 1호점 개소식을 가졌다

이날 개소식은 식전공연을 시작으로 사업경과 보고, 기념사 및 축사, 공로패 및 감사패 전달, 고한18번가 마을호텔 현판식 등의 순으로 진행됐으며 개소식에 참석한 주민들을 위해 짜장면을 반값인 2,500원에 즐길 수 있는 고한18번가 짜장면데이를 함께 운영했다.

지역주민이 주도해 ‘살고 싶은 마을, 찾고 싶은 마을’을 만들어 가는 도시재생 1번지 강원 정선 고한18번가 만들기를 위해 지난 2018년 고한18번가 마을만들기위원회 발족을 시작으로 고한18번가 마을만들기 선포식을 개최했다.

이어 올해 2월 마을호텔 18번가 협동조합(이사장 안훈호)을 설립해 민박, 식당, 사진관 등 골목 내 분포한 자원을 하나의 플랫폼으로 연결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는 지역경쟁력 강화 전략인 마을공동체 통합브랜드인 고한18번가 마을호텔 1호점 조성을 완료했다.

또한, 고한18번가를 중심으로 고한 골목길 정원박람회를 개최는 물론 LED야생화 공예작품 전시회 등 주민주도의 도시재생 모범사례로 전국적인 관심과 더불어 많은 관광객들이 찾고있는 마을이다.

특히 고한 골목길 정원박람회는 행정안전부 주관하는 ‘지역 골목상권 활성화 우수사례 발표회’에서도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고한18번가 도시재생 추진으로 2018 균형발전박람회 국가균형발전위원장상을 수상했다.

또, 주민참여 경진대회 최우수상인 국토부장관상 수상, 강원주민자치대상 우수상 수상, 국토부 소규모 뉴딜사업 선정, 강원경제진흥원 공간재상사업 선정, 전국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 우수상 수상 등 폐광지역 도시재생의 미래발전 가능성을 보여준 마을로 높이 평가를 받고 있다.

18번가 마을호텔은 기존의 호텔과는 많이 다르며 빈집을 수리해 호텔 객실이 되었고 주민들이 함께 쓰던 마을회관은 컨벤션룸으로 변신했다.

또한, 마을주변 상가들도 각자 제몫을 하고 있으며 이미 영업 중인 사진관과 이발소, 카페 등은 호텔 편의시설이 되고 중국집과 고깃집, 초밥집 등의 다양한 마을 음식점들은 호텔 레스토랑이다.

이와 함께 가족단위 관광객을 위해 LED야생화 만들기와 다육아트 등 고한 지역만의 특별한 체험프로그램도 운영한다.

기존의 호텔이 수직적 개념이라면 마을호텔은 골목길 위에 누워 있는 호텔인 셈이며 새로운 시설물을 조성한 것이 아니라 이미 영업 중인 마을상가들을 연결해 하나의 호텔처럼 운영한다는 점이 이채롭다.

이런 일들을 가능케 한 것은 11개의 마을 상가들로 구성된 협동조합이며 유난히 빈집이 많고 어수선했던 골목길을 주민 스스로 가꾸며 도시재생의 전국적인 성공사례로 널리 알려져 있다.

주민들은 이 같은 경험을 토대로 경제성이 있고 지속 가능한 사업으로 마을호텔을 추진해 왔으며 이 과정에서 국토부와 강원도, 정선군의 지원과 협력이 빛을 발했다.

leegija@chamnews.net

저작권자 © 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