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 도서관, 화천 박물관 등 실내시설 부분 정상화

▲ 화천군은 7일부터 두 달 넘게 운영이 중단됐던 노인 일자리 등 공공근로사업을 재개키로 했다. (자료사진)
【화천=참뉴스】정광섭 기자 = 강원 화천군이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종료와 생활방역 체제 전환에 따라 군정의 단계적 정상화에 돌입했다.

우선 화천군은 7일부터 두 달 넘게 운영이 중단됐던 노인 일자리 등 공공근로사업을 재개키로 했다.

노인 일자리는 연말까지, 공익형 1510명, 사회서비스형 17명, 시장형 156명 등 모두 1638명이 참여하게 된다.

노인 일자리 참여자들은 마스크를 착용하고 근무하며, 각 읍ㆍ면에는 발열검사를 위한 체온계가 지급됐다.

운영은 재개되지만, 실제 근무는 소규모 조별활동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에 앞서 화천군은 지난 6일부터 실내 공공시설 운영도 부분적으로 재개했다.

이에 따라 화천어린이도서관과 사내도서관은 소독 후 방문해 도서대출과 반납이 이뤄지고 있다.

작은 영화관 3곳도 외출 군장병에 한해 예약제로 운영되고 있다.

화천박물관, 화천갤러리, 화천생태영상센터, 월남파병용사 만남의 장, 한국수달연구센터, 파로호 안보전시관 등 관람시설의 경우 단체관람이나 교육, 행사는 제한되지만, 일반적인 방문은 가능하다.

다만, 실내 밀집시설인 경로당과 공연장, 실내 수영장 등은 정부의 추후 지침에 따라 운영 재개 시기가 결정될 전망이다.

최문순 화천군수는 “생활방역으로 전환됐지만, 해외 입국자 자가격리 관리나 방역활동은 그대로 유지된다”며 “완전한 상황 종료 전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않겠다”고 말했다.

scoop25@chamnews.net
저작권자 © 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