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30일 강원 정선군 고한ㆍ사북ㆍ남면ㆍ신동지역 살리기 공동추진위원회 사무실에서 김태호(왼쪽) 위원장이 4ㆍ1총선 동해ㆍ태백ㆍ삼척ㆍ정선 선거구 더불어민주당 김동완 후보로부터 지역현안 해결 확약서를 받고 있다. (사진=정선군청 제공)
【정선=참뉴스】이태용 기자 = 강원 정선군 고한ㆍ사북ㆍ남면ㆍ신동지역 살리기 공동추진위원회(위원장 김태호)는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동해ㆍ태백ㆍ삼척ㆍ정선 선거구 후보들에게 지역현안 해결에 적극 나설 것을 촉구하는 공개서한과 확약서를 받았다고 31일 밝혔다.

이날 공추위는 선거구 변경과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폐광지역의 미래가 불확실해지고 있는 상황에 4ㆍ15총선에 출마하는 후보들도 공추위가 제시하는 원칙을 가이드 라인으로 삼아 공약을 보완하고 책임있게 실천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들 단체는 각 후보들에 보낸 공개서한을 통해 “정선군을 비롯한 폐광지역 주민의 역사적, 현실적 조건을 무시한 자의적이고 갑작스러운 선거구 변경으로 인해 지역의 미래는 한층 불확실해졌다”고 지적했다.

이어 “폐특법과 같이 지역의 명운이 걸린 중요 사안에 대한 정책을 지역과 충분한 의견교환도 없이 졸속으로 공표하거나 충분한 연구 없이 립서비스 차원의 맞장구는 또 하나의 우려스러운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21대 국회에서 주민대표로 활동하게 될 국회의원 입후보자들이 지역 현안과 관련해 반드시 견지해야 할 원칙적 태도를 이 서한을 통해 분명히 제시한다”며 “공추위가 제시한 데로 공약을 보완하고 책임 있게 실천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 태호 위원장이 4ㆍ1총선 동해ㆍ태백ㆍ삼척ㆍ정선 선거구 미래통합당 이철규 후보로부터 지역현안 해결 확약서를 받고 있다. (사진=정선군청 제공)
공추위의 가이드라인은 폐특법 연장, 가리왕산 알파인 스키장 문제해결, 폐광지역 선거구 재편 문제 등에 대해 국회의원 후보들은 사안별 핵심 원칙을 자신의 공약과 실행계획 안에 분명히 반영할 것을 촉구하는 내용이 담겨있다.

특히 공추위는 “폐특법 개정ㆍ연장 또는 대체의 기본 전제는 정부가 폐광지역 경제회생의 책임 있는 당사자로서 다시 나서는 것임을 각 후보는 분명히 해야 한다”며 “시한부 폐특법에 대한 확실한 대안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공추위는 “각 후보는 폐특법 연장과 관련해 지역현실에 대해 막연한 주장을 펼칠 것이 아니라 폐광지역 경제 상황과 주민생활의 질적 변화양상을 정확히 이야기할 수 있는 설득력 있는 데이터를 제시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태호 위원장은 “21대 총선 후보들은 몇몇 측근의 머리가 아니라 지역주민의 눈높이에서 실질적인 의사소통을 시작해야 할 것”이라며 “이를 바탕으로 향후 지역사회와 협력 속에 폐특법의 개정ㆍ연장ㆍ대체를 포함한 진지한 입법활동에 임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한편, 공추위는 더불어민주당 김동완 후보와 미래통합당 이철규 후보로부터 폐특법 연장, 가리왕산 알파인스키장 존치, 선거구 재획정 등 3가지 핵심 현안에 공추위가 제시한 기본원칙과 입장을 지지하고 향후 의정활동의 주요목표로 삼아 관철할 것을 주요 내용으로 확약서를 받았다.

leegija@chamnews.net
저작권자 © 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