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재)정선아리랑문화재단은 9일 유네스코인류무형문화유산인 정선아리랑을 보다 쉽게 배우고 익힐 수 있는 ‘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요’ 아리랑 전문 교육자료집을 발간했다. (사진=정선군청 제공)
【정선=참뉴스】이태용 기자 = (재)정선아리랑문화재단(이사장 전종남)은 유네스코인류무형문화유산인 정선아리랑을 보다 쉽게 배우고 익힐 수 있는 ‘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요’ 아리랑 전문 교육자료집을 발간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에 발간된 ‘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요’ 아리랑 전문 교육자료집은 미래의 주역인 어린이들과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정선아리랑의 전승ㆍ보급은 물론 정선아리랑을 보다 쉽게 접하고 배울 수 있는 교재로 활용하기 위해 발간됐다.

아리랑 전문 교육자료집은 경인교육대학교 음악교육과 김혜정 교수가 대표 집필을 맡아 정선아리랑, 강원도아리랑, 본조아리랑, 구조아리랑, 진도아리랑, 밀양아리랑, 해주아리랑 등 우리나라 대표 아리랑으로 구성됐으며 각 지역 아리랑 단원마다 전문 저자가 집필에 참여했다.

단원별로는 QR코드를 삽입해 아리랑을 직접 들을 수 있도록 했으며 학습에 있어 전통음악에 대한 거부감 없이 재미를 더할 수 있도록 아리랑의 형성과 전파 및 아리랑의 음악적 특징 등 ‘아리랑을 알아봐요!’와 정선아리랑을 감상하며 선율 그림 그리기 및 듣고 따라 불러보기, 메나리토리를 신체 표현하며 노래 불러보기, 주위 물품 활용하여 연주하기 등 아리랑과 놀아봐요! 등으로 구성됐다,

재단은 강원도 내 초등학교에 ‘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요’ 아리랑 전문 교육자료집을 전달하고 학교 관계자와 함께 교육자료 활용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재단에서 추진하는 교원연수는 물론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 자료집으로 적극활용할 예정이며 앞으로도 아리랑 전문교육을 희망하는 학교와 일반인들의 요청이 있을 시 자료집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 어린이들이 정선아리랑을 동영상으로 자연스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아라리 숲의 요정인 와와군 캐릭터를 활용해 정선아리랑 배우기 애니메이션 콘텐츠 5편을 개발하고 정선아리랑을 전국의 어린이 및 청소년들이 보다 쉽에 접할 수 있도록 SNS를 통해 널리 홍보할 예정이다.

leegija@chamnews.net
저작권자 © 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