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류태호 강원 태백시장. ⓒ2020 참뉴스/이태용
【태백=참뉴스】이태용 기자 = 류태호 강원 태백시장은 1일 “어떠한 정치적 이념과 이익에 얽매이지 않고 ‘시민이 시장이다’라는 초심으로 시민이 체감하는 지역경제 활성을 위한 시정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류 시장은 2020년 신년사에서 “경자년 새해는 민선7기의 골든타임이 되는 중요한 해인 만큼 작지만 큰 변화와 살고픈 강소도시 조성을 위해 구상해온 정책을 구체화하고 미래 중ㆍ장기 계획을 체계적으로 다져 나갈 적기이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으로 양질의 일자리 창출, 선진 모범 교정시설 조기 착공, 장성광업소 장기가행, 폐광지역 경제개발센터 설립, 기업 유치와 지역기업 육성 등을 제시했다

또한, 100억원대 카드형 지역 화폐 발행, 장성광업소 장기 가행, 도시재생 뉴딜사업으로 도심 활력 제고, 태백 한강ㆍ낙동강 발원지 축제와 태백산 눈축제 글로벌 축제 도약, 폐광지역 고유자원을 활용한 미래가치 창출 등 관광, 문화, 스포츠 도시 조성을 약속했다.

그는 이어 “미래가치 상승은 사람에 대한 투자이다”라며 “든든한 보육시스템 구축, 종합가족 지원시설인 가족센터 설치, 미래인재 장학금 지원, 생활문화센터 건립, 꿈과 희망을 키우는 교육복지와 나눔복지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또, 공립 치매전담형 주야간보호시설 신축, 우수 의료인력 확보와 응급진료 기능 강화, 순직 산업전사 위령제에 대한 국가 주도 행사 승격, 진폐 재해자 복지 증진 등을 약속했다.

이와 함께 태백 농업 발전을 위한 가뭄취약지역 선제적 용수원 개발, 안전한 농ㆍ축산물 생산과 유통 지원, 태백한우 명품화 추진으로 농ㆍ임업의 소득향상과 행복한 ‘강소농’ 육성 등을 제시했다.

특히 류 시장은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중요한 전략은 ‘현장으로 달려가는 행동이다”며 “시무식이 끝나는 대로 입주 희망 기업을 만나고 중앙부처로 달려가 태백시의 어려움을 진솔하게 말하고 대안을 과감하게 요구하겠다”고 강조했다.

류 시장은 “시민의 요구와 민원이 있는 곳이면 한걸음에 달려가 ‘우리 동네 시장실’을 가동하겠다”며 “태백시민의 삶이 바뀌는 그날까지 올 한해도 힘차게 달려나가겠다”고 다짐했다.

leegija@chamnews.net
저작권자 © 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