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가칭)강원도접경(평화)지역협의회 창립총회

【양구=참뉴스】정광섭 기자 = 강원 양구군과 철원ㆍ화천ㆍ인제ㆍ고성군 등 접경지역 5개 군이 국방개혁 2ㆍ0에 따른 군부대 해체 및 이전에 대한 공동 대응을 위해 20일 오전 11시 양구군청 회의실에서 (가칭)강원도접경(평화)지역협의회 창립총회를 갖는다.

이날 창립총회에는 조인묵 양구군수를 비롯해 이현종 철원군수, 최문순 화천군수, 최상기 인제군수, 이경일 고성군수 등 접경지역 5개 군의 군수들이 모두 참석할 예정이다.

창립총회에서는 협의회의 명칭과 회장 선출, 국방개혁 2.0 공동대응 협약 및 성명서 발표, 그리고 그동안 접경지역 5개 군이 실무협의회를 열어 도출한 지역의 공동문제에 대한 대응방안을 논의한다.

특히 앞으로 협의회에서는 △국방개혁 피해지역 주민 지원을 위한 관련법 개정 △군사기지 및 군사시설 보호법 폐지 △군부대 유휴부지 무상양여 및 지방자치단체로 권한 이전 △접경지역 농ㆍ특산물 군납 확대 등에 대해 중점을 둘 계획이다.

조인묵 양구군수는 “국방개혁 2.0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협의회에서는 무엇보다도 정부와 강원도 접경지역 5개 군이 함께 제도의 기반을 만드는데 역점을 둬야 한다”며 “각종 규제 완화는 물론이고 지역과 군부대가 상생하는 방안을 강구해 지역공동화 현상을 최소화하면서 지역경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정책을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scoop25@chamnews.net
저작권자 © 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