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7일 강원 정선군 사북청소년장학센터에서 정선군도시재생지원센터가 주최한 ‘2019년 정선군 도시재생 해봄 한마당’ 행사에서 ‘2020 도시재생 비전’ 선포식이 열리고 있다. (사진=정선군청 제공)
【정선=참뉴스】이태용 기자 = 강원 정선군도시재생지원센터(센터장 이용규)는 지역주민과 함께 ‘살기 좋은 마을 다시 찾고 싶은 마을’을 가꾸기 위해 지속 가능한 ‘2020 도시재생 비전’을 선포했다.

센터는 7일 사북청소년장학센터에서 열린 ‘2019년 정선군 도시재생 해봄 한마당’ 행사에서 ‘2020 도시재생 비전’을 선포하고 지역주민과 정선군, 강원랜드, 정선군도시재생지원센터, (재)3ㆍ3기념사업회, 고한ㆍ사북ㆍ남면ㆍ신동 지역살리기 공동추진위원회 등 지역 모두가 함께하는 “나는 마을을 만들고, 마을은 나를 만든다‘를 주제로 지속 가능한 도시재생을 실현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

2020 도시재생 비전 주요 내용은 남녀노소 모두 안전하고 즐거운 마을 매력있는 마을 환경개선(상가디자인, 안전한 마을만들기 사업, 사북신교경관개선사업, 한평의 예술사업), 나눔과 배려를 통해 화합하는 마을 주민친화공간 확보(공간재생프로잭트, 지역사회보호를 위한 도시재생포럼), 모두가 참여하는 마을살리기 주민주도의 지속가능한 마을!(도시재생대학 해봄학교, 해봄주민공모사업, 도시재생 한마당, 주민주도 마을계획) 등이다.

이날 선포식에는 도시재생의 주인공인 지역주민들과 도시재생 참여 기관ㆍ단체에서 함께 참여하는 도시재생 비전 선언, 지역주민 모두가 공감하는 ’나는 마을을 만들고 마을은 나를 만든다‘에 공감하며 함께 만들어 갈 것을 약속했다.
▲ 7일 강원 정선군 사북청소년장학센터에서 정선군도시재생지원센터가 주최한 ‘2019년 정선군 도시재생 해봄 한마당’ 행사에서 ‘2020 도시재생 비전’ 선포식이 열리고 있다. (사진=정선군청 제공)
또한, 주민들과 센터는 7일부터 9일까지 3일간 사북청소년장학센터와 650거리 일원에서 ’2019년 정선군 도시재생 해봄 한마당‘을 통해 도시재생의 결과물들을 공유하는 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해봄 한마당 행사는 정선군도시재생의 지난 3년을 돌아보고 지역의 미래를 주민들과 함께 만들어가고자 기획됐으며 행사 첫날인 7일 사북청소년장학센터에서 우리나라 최초의 민ㆍ관ㆍ산협업을 통한 도시재생지원센터로서의 미래를 조망하는 ’2020 정선군 도시재생 비전 선포식‘이 진행됐다.

또, 오는 8일 전국의 도시재생지원센터 관계자 및 도시재생 활동가 200여 명이 참여해 지역 주민들과 정선군 도시재생의 성과와 미래에 대한 비전을 살펴보는 ’지역문제해결형 워크숍–정선편‘을 통해 해법을 공동으로 모색해보는 시간과 함께 동원탄좌 갱도, 고한18번가 마을정원, 삼탄아트마인, 아리랑브루어리를 둘러보는 체험행사를 진행한다.

이와 함께 마지막 날인 9일에는 한때 석탄을 나르던 해발고도 1050m가 넘는 정선 사북의 운탄고도길 트레킹 행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leegija@chamnews.net
저작권자 © 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