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참뉴스】정광섭 기자 = 강원 평창군은 농산물 유통 활성화를 위해 짝짐 출하 물류비 지원 등 농산물 유통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2020년부터 추진한다고 4일 밝혔다.

농산물 유통 활성화를 위해 관내 농협을 통하여 짝짐으로 출하하는 농산물에 대해 물류비를 지원할 계획이며, 농산물 재배작목 신고제도 병행 추진을 검토하고 있다.

이 사업을 통해 관내 소규모 짝짐 농가의 경영비 부담 경감에 도움을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재배작목 신고제와 병행 추진으로 정확한 농업통계 자료를 활용하여 농산물 가격폭락 등에 대응할 방침이다.

이를 위하 평창군농업기술센터에서 보유하고 있는 농업보조사업시스템을 활용하여 필지별 작물 재배 빅 데이터를 구축할 예정이다.

그 외에도 유통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계획하고 있는데, 현재 개별 농협별로 산발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시장 유통인과의 워크숍도 매년 2회 이상 정례적으로 개최해 시장 도매상, 경매사 들에게 우리군의 우수한 농산물을 홍보하고 유통활성화를 위한 토론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온라인, tv 등을 통한 배추, 감자, 사과 등 평창군 농특산물 홍보도 확대 추진할 계획이다.

또 군수품질인증제도의 현실화, 학교급식센터 설립, 농산물안전분석실 운영, 농특산물 택배비 확대 지원, 관내 농협 하나로 마트에 지역 농산물 판매 코너 운영, 해외 수출마케팅 지원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한왕기 평창군수는 “평창군은 농업 군으로 농업을 통해 돈을 벌기 위해서는 유통이 제일 중요하고 평창군이 유통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시도하고 있는 만큼 내년에는 농가가 체감할 수 있는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고 말했다.

scoop25@chamnews.net
저작권자 © 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