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림성심대, 글로벌관광과 바리스타음료 전공 신설 ‘눈길’

▲ 김명섭 한림성심대 교수가 1일 내년 신설되는 글로벌관광과 바리스타음료 전공에 대한 인재상과 교과과정 등을 설명하고 있다. ⓒ2019 참뉴스/정광섭
【춘천=참뉴스】정광섭 기자 = “커피로 시작하는 향기나는 세상!, 커피로 시작하는 살맛나는 인생!, 우리가 만들어 갈 것 입니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대학들의 입시대책이 시급한 가운데 발 빠르게 한림성심대학교(총장 우형식)에 글로벌관광과 바리스타음료 전공이 신설돼 눈길을 끌고 있다.

오는 2020학년도부터 글로벌관광과 바리스타음료 전공으로 수시1차(9월6~27일 ), 수시2차(11월6일~20일), 정시(12월29일~1월11일)에 걸쳐  신입생을 모집할 예정이다.

바리스타음료 전공은 현대사회의 트랜드에 맞는 전공을 찾는 과정에서 아이디어가 모아졌고, 학과 교수들의 공감대가 형성돼 만들어졌다.

바리스타음료 전공에서는 커피와티, 퓨전베이커리, 양조, 영어, 관광 등 글로벌 리더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과정을 편성했다.

내년부터 글로벌관광과 바리스타음료 전공을 이끌어 갈 교수는 김명섭(영문학 박사) 관광영어과 학과장.

그는 영어를 전공한 사람으로 2006년 본 대학 평생교육원 초대 원장에 취임하면서 커피와 인연을 맺게 된다.

커피에 관심을 가지면서 지난 2007년에는 세종대학교에서 호텔관광경영학 석사학위를 받고, 커피에 대해 연구하게 된다.

현재는 (사)한국커피협회 부회장이며, 2018년부터 한국바리스타사관학교 교장에 취임하여 전국적으로 실력 있는 바리스타를 양성해오고 있다.

김명섭 교수는 “글로벌관광과 바리스타음료 전공은 현대사회의 커피와 음료, 디저트 분야를 책임질 미래의 일꾼을 양성하는 학과”라며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양성에 나설 방침”이라고 말했다.

다음은 김 교수와의 일문일답.

- 교육목표는 무엇인가?

▲ ‘꿈꾸는 바리스타! 커피로 여는 아름다운 세상! 우리가 만들어 갑니다!’ 라는 캐치프레이즈로 최고의 교육시설과 최고의 교육여건을 갖추고, 최고의 교육과정으로, 최고의 교수진이, 최고의 학생과 함께 만들어 갑니다! 라는 공동체의식으로 인성과 서비스마인드를 갖추도록 하는 것이 교육목표이다.

- 인재상은 무엇인가?

▲ 창의성을 가진 SENSE 있는 인재상을 목표로 다음의 전문가를 양성한다. 현장성을 갖춘 전문가, 인적성을 갖춘 전문가 양성이다.

Sense란 Smart하고, Energetic하고, Nice하고, Sensible한 Elite(똑똑하고, 활동적이고, 나이스하고, 센스 있는 인재)를 의미한다.

▲ 글로벌관광과 바리스타음료 전공은 창의성을 가진 SENSE 있는 전문가를 양성한다.
- 교과과정은 어떻게 되는가?

▲ 4 단계로 분류하여 교육이 이루어진다. 1단계 인성 적성 교육을 통해 학생 만족도 향상, 2단계 직업 기초 교육을 통해 직업기초자격증 취득, 3단계 전공 실무 교육을 통해 전공자격증 취득, 4단계 현장 전문가 배출을 통해 산업체 만족도 향상이다.

4 단계를 베이스로 커피&티 트랙, 베이커리&브루잉 트랙, 글로벌&관광 트랙, 교양&취창업 트랙으로 구분하여 교육이 진행이 된다.

첫째, 커피&티 트랙에서는 One-stop 커피&티 교육을 통해 최고의 커피&티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둘째, 베이커리&브루잉 트랙에서는 퓨전 빵&디저트 교육을 통해 최고의 파티쉐 양성과 생활 양조&음료 교육을 통해 최고의 양조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셋째, 글로벌&관광 트랙에서는 맞춤형 영어 교육을 통해 최고의 글로벌리스트 양성과 관광 교육을 통해 인적성을 갖춘 관광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넷째, 교양&취창업 트랙에서는 인성&직업기초 교육과 취창업 교육을 통해 인적성을 갖춘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 교과과정은 인성 적성 교육을 통해 학생 만족도 향상 등 4 단계로 분류해 이루어진다.
▲ 80% 이상 실습 위주의 교육으로 현장성과 전문성을 갖춘 최고수준의 바리스타음료 전문가를 양성한다.
- 교육은 어떻게 진행되는가?

▲ ‘Life is enjoyable! Enjoy your life! Enjoy your coffee!’라는 슬로건을 걸고 실습위주의 교육을 진행한다.

커피로 여는 아름다운 인생을 즐기기 위해 특화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80% 이상 실습 위주의 교육으로 현장성과 전문성을 갖춘 최고수준의 바리스타음료 전문가를 양성한다.

- 학생활동은 무엇이 있는가?

▲ 두 개의 동아리활동을 통해 강의실에서 다하지 못한 내용을 보충하고자 한다. 하나는 커피전문동아리이고 또 하나는 베이커리전문동아리이다.

커피홀릭(Coffeeholic)에서는 ‘최고의 커피를 만드는 우리는 ~ 최고의 바리스타를 꿈꾸는 우리는 ~ 커피홀릭!’이라는 캐치프레이즈로 Coffee Expo Seoul 견학, 한림바리스타대회(HBC) 진행 및 참가, Seoul Cafe Show 견학, 강원관광서비스경진대회 참가 등의 활동을 한다.

파테쉐드리머(Patissier dreamer)에서는 ‘최고의 빵과자를 만드는 우리는 ~ 최고의 파티쉐를 꿈꾸는 우리는 ~ 파티쉐드리머!’라는 캐치프레이즈로 ‘드링크 & 디저트쇼 (DD Show)’ 견학, 베이커리 제품 개발 연구, 서울디저트쇼, 베이커리 페어 견학 등의 활동을 한다.

- 취업분야는 어떤 것이 있는가?

▲ 주 취업처는 4개 분야 정도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바리스타분야에서는 커피하우스, 커피교육원, 프랜차이즈, 커피로스터, 커피지도사, 커피산업체 등이 있다.

둘째, 호텔&리조트분야에서는 F&B파트, 프론트, 하우스키핑, 교육지원 등이 가능하다.

셋째, 관광&외식분야에서는 여행업체, 레스토랑, 카페, 베이커리샵 등이 가능하다. 넷째, 창업분야에서는 커피하우스, Take out점, 소호(SOHO)창업, 베이커리샵, 티샵 등을 창업할 수 있다.

▲ 자격증은 바리스타, 해외여행인솔자, 양조, 와인소믈리에, 쇼콜라띠에 자격증 등을 취득할 수 있다.
- 자격증취득은 무엇이 있는가?

▲ 첫째, 관광분야에서는 여행사에 취업할 수 있는 ‘TC(해외여행인솔자)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둘째, 커피&티분야에서는 ‘바리스타 1, 2급 자격증, 커피지도사 1, 2급 자격증, 로스트마스터 자격증, 향미평가사 자격증, 티마스터 자격증 등을 취득할 수 있다.

셋째, 베이커리&브루잉분야에서는 ‘제과기능사 자격증, 제빵기능사 자격증’ 등을 취득할 수 있다. 넷째, 브루잉&기타 분야에서는 ‘양조자격증, 와인소믈리에 자격증, 쇼콜라띠에 자격증’ 등을 취득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직업기초분야에서는 ‘인성자격증, 컴퓨터활용능력 자격증, MOS 자격증’ 등을 취득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